소개글
[목차] 보건교육
1. 보건교육의 개념적 토대
1절 건강
2절 건강의 행위
3절 건강 증진
2. 보건 교육의 이해
1절 교육의 개념과 정의
2절 보건교육의 개념
3절 보건교육자의 역할
4절 보건교육사 제도
3. 보건교육 관련 이론
1절 보건교육 관련 이론
2절 건강행위 이론
4. 보건교육 계획
1절 보건교육 계획과정
2절 보건교육 교수, 학습계획안 작성
5. 보건교육 수행
1절 보건교육의 진행
2절 현장별 보건교육의 실제
6. 보건교육 평가
1절 보건교육 평가의 이해
2절 보건교육 평가의 종류
3절 보건교육 평가의 방법
본문내용
1. 보건교육의 개념적 토대
1-1 건강의 이해
1절. 건강
1) 건강 개념의 변천
- 건강은 질병이 없거나 불구가 없는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이 완전한 역동적 상태를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
· 신체적 건강
- 하나의 유기체가 정상범위 내에서 생리적 기능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상해나 장애가 없는 상태
· 정신적 건강
- 마음이 평화로우며 스트레스가 없고 나신의 정체성이 확실하게 정립된 상태
2) 건강-질병의 연속개념
· 질병(disease) = moved from ease
- 인간의 구조적·기능적 변화로 인해 장기나 체액의 장애가 일어난 상태
· 건강
- 질병이 없는 상태
- 이분법적 측면의 불연속성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실제로 건강과 질병 사이에 이처럼 명확한 구분을 하긴 불가능하다.
2. 건강의 결정인자
1) 건강행위(48%)
- 금연, 운동, 식이, 개인위생, 규칙적인 식습관
- 개인의 일상생활을 통한 건강유지의 중요성 강조
2) 생물학적 특성(27%)
3) 환경적 요인(19%)
- 위험요인이 많은 환경일수록 개인, 가족과 지역사회의 건강수준을 좌우
- 인간을 둘러싼 환경요인 : 생물학적, 물리·화학적 및 사회·경제적 환경
- 생물학적 환경 : 질병을 전파시키는 매개체
- 물리·화학적 환경 : 공기, 물 및 소음
- 사회·경제적 환경 : 교육제도, 경제적·정치적안정
4) 보건의료체계(11%)
- 사회 구성원의 건강을 보호·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기능과 자원을 배분하는 제도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