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여성간호학 자궁근종 케이스스터디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간호진단은 우선순위별로 5개, 간호과정은 2개입니다
간호과정에서 계획(중재)은 진단별로 8개씩 포함되어 있고, 그에 따른 이론적 근거까지 세세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대상자 간호사정 또한 자세히 작성되어 있어 참고하시기 좋습니다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궁근종은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자궁절제술의 부담감을 주고 있으며, 실제로 자궁절제술을 한 여성들에게 자궁의 상실로 인한 우울증이 자궁절제술 후 3~5년 사이에 약 4~23%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궁근종은 여성 자신의 문제뿐만아니라 가정문제로까지 나아가 우려가 있는 질병이며, 신체적인 간호 이상으로 심리적 간호가 중요한 질병이다.

따라서 자궁근종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간호중재를 내리기 위하여 이 연구를 시작했다.



2. 사례소개

김OO씨(40세, 여)는 10년 전 다른 산부인과에서 자궁에 작은 혹이 있으니 추후에 검사를 하며 지켜보자는 얘기를 들었지만, 별다른 검사를 하지 않고 잊고 지내왔다고 했다. 그러던 중 2달 전부터 월경 기간이 평소보다 길고 양이 많으며 월경 기간이 아닌 날에도 아랫배와 허리에 통증이 나타났고, 자신이 암에 걸린 것일까봐 불안함에 버티다가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방문하였다. 초음파 검사 결과 자궁근종을 진단받았고, CT, MRI 검사 결과 6cm, 8cm, 10cm 3개의 근종이 발견되었다. 여러 치료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지만 앞으로 자녀계획이 없고, 근종의 개수와 크기, 재발 등을 고려하여 자궁절제술을 진행하기로 했다. 수술 1일차로, 수술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고 있으며, 자궁 상실로 인해 자신은 더 이상 완전한 여성이 아닌 것 같다고 말하며 우울감과 자존감 저하를 보이고 있다.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