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성인간호학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케이스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문헌고찰
사정
진단 #1~#2
계획-수행-평가 - #1, #2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뇌졸중(stroke)은 뇌부분으로의 혈액 공급 장애에 의해 야기된 신경학적 변화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뇌졸중은 허혈성과 출혈성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허혈성 뇌졸중은 뇌로의 혈전성 혹은 색전성의 혈류에 의해 야기되고, 

뇌조직 혹은 지주막하 공간으로 출혈은 출혈성 뇌졸중을 야기한다. 

뇌졸중은 한국에서 50대 이후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뇌혈관성 질환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다.

 

2) 원인

뇌졸중의 원인은 허혈(ischemia), 혈전(thrombosis), 색전(embolism), 출혈 등이 있다.

 

☞ 허혈(ischemia) : 뇌 부분으로의 혈액 공급이 방해될 때나 완전 차단시 발생한다. 

허혈성 뇌조직의 최종 생존은 혈액 공급이 차단된 시간과 변화된 뇌 대사의 정도에 의존한다. 

보통 허혈은 혈전이나 색전 때문에 생긴다. 뇌졸중은 “큰 혈관”과 “작은 혈관”에 생길 수 있는데 

큰 혈관의 뇌졸중은 내경동맥, 전뇌동맥, 중뇌동맥, 후뇌동맥, 척추동맥 및 기저동맥과 같은 주요 뇌동맥 차단에 의해 발생한다.

 

☞ 혈전(thrombosis) : 혈관 내막에 손상을 주는 것으로 시작 된다. 죽상경화증이 주요 원인이다. 

혈관 벽에 지방 물질을 축적하고 플라크를 형성하게 하여 플라크는 계속 커지고 동맥의 협착을 야기한다. 

협착은 혈액의 부드러운 흐름을 변화시키는데 혈액이 플라크의 불규칙한 표면 위로 흘러, 혈소판이 플라크 주위에 부착되어 

결국 혈관 직경이 점차 막히게 되는 것이다. 혈전성 뇌졸중은 당뇨병환자에게 가장 흔하다.

 

☞ 색전(embolism) : 뇌 밖에서 색전이 형성되고 떨어져나가 뇌동맥에 축적되어 폐색될 때까지 뇌혈류를 통해 떠다닌다.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