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자료] 정신건강간호학 의사소통기록지
소개글
정신건강간호학 조현병/우울증 환자와 의사소통 후 작성한 분석기록지입니다.
본문내용
대화 내용, 대화내용에 사용된 의사소통 기법, 그에 대한 이론적근거와 분석에 관련 된 케이스 자료입니다.
**예시**
대상자(환자)의 언어적 표현 : "아 빨리 꽃 주세요. 준다고 했잖아요"
비언어적 표현: (소리를 크게 지름)
학생의 언어적 표현 : "임oo님, 잠시만 소리 지르시지말고 진정해보세요."
해당되는 의사소통 기법 : 침묵 - 대상자에게 사고, 느낌, 결정 등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론적 근거 및 분석 : 침묵 - 대상자가 스스로 감정을 추스를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하였다.
-- 똑같은 의사소통 기법이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침묵, 공감, 직면, 명료화, 개방적질문, 유머, 경청, 지각확인, 내용설명, 공감, 안내와 같은 다양한 기법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예시**
대상자(환자)의 언어적 표현 : "아 빨리 꽃 주세요. 준다고 했잖아요"
비언어적 표현: (소리를 크게 지름)
학생의 언어적 표현 : "임oo님, 잠시만 소리 지르시지말고 진정해보세요."
해당되는 의사소통 기법 : 침묵 - 대상자에게 사고, 느낌, 결정 등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론적 근거 및 분석 : 침묵 - 대상자가 스스로 감정을 추스를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하였다.
-- 똑같은 의사소통 기법이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침묵, 공감, 직면, 명료화, 개방적질문, 유머, 경청, 지각확인, 내용설명, 공감, 안내와 같은 다양한 기법들을 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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