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서론
1. 연구주제 선정이유
2. 의료에서 질관리
3. 의료기관에서 손위생이란?
Ⅱ. 본론
1. 주제선정
2. 문제분석(지표설정)
3. 조사와 현황파악(지표측정)
4. 조사결과분석
5. standard 설정
6. 개선 활동 계획수립
7. 수행
8. 결과측정(지표측정)
9. 평가 및 추후계획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주제 선정이유
병원감염의 발생은 미생물의 직접적인 전파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환자와 접촉하는 의료인 등 접촉이 교차감염의 중요한 원인이 되며, 이러한 교차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쉽고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손위생이다. 이에 손위생 시점에 따른 올바른 손위생방법의 습관화로 병원감염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QI 활동을 통해 손위생 시행률 상승시키기 위해 QI 계획을 세워보려한다.
의료에서 질관리
1. 질관리란?
1) 질(Quality)이란: 각 환자에 대해서 의료행위로 인한 합병증이 없이 환자와 가족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비용 효과적이고 증명된 방법으로, 적정수준의 성취 가능한 결과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 관 리의 선도적 인물인 Donabedian은 양질의 의료란 “진료의 모든 과정에서 예상되는 이익과 손해의 균형을 맞춘 상태에서 환자의 복지를 가장 높은 수준으 로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의료”로 정의하였다.
2) 질 관련 용어
(1) QA (Quality Assurance): 질보장이란 용어로 사용되나 요즘은 “질관리”란 용어로 통일되게 사용하고 있 으며 의료서 비스의 질을 평가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질을 향상시키는 관리기법을 말한다.
(2) TOM/CQI (Total Quality Management/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TQM/CQI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 킬 수 있는 의료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병원 전체 구성요원들이 계획적이고 체 계적인 방법으로 측정, 평가 하고 업무과정을 개선하는 지속적인 활동을 말한다.
2. 질의 구성요소
1) 효과성(Effectiveness): 서비스나 상품이 기대되는 결과 를 나타내는 능력(예, 수명연장, 기능개선, 안녕 등) 을 말하는 것으로 건강수준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인정된 진료행위의 수행 정도로, 효능과는 대조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상적인 환경에서 성취할 수 있는 건강 수준의 향상을 의미한다.
2) 효율성(Efficiency): 일정수준의 건강을 획득하는데 필요 한 의료비용과 비교한 상태적인 효율을 말하는 것 으로 의료의 질이 비용보다 높게 판단될 경우 효율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3) 안전성(Safe): 환자 안전(patient safety)을 의미하는 것으 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 료손상도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4) 환자 중심성(Patient-centered): 의료서비스를 제공하 는 과정에서 의료진이 환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환자 의 선택권 을 존중하며 환자에 대한 공감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 다. 의료소비자의 환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므로 질병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5) 형평성(Equity): 의료의 분배와 그로 인한 편익이 대상 인구집단에게 공평가게 적용되는 정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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