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아동간호학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간호진단 변비 낙상위험성 신체손상위험성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아동간호학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간호진단 변비 낙상위험성 신체손상위험성

본문내용

2. 문헌 고찰

​질환명 : idopathic thrombocytopenic purpura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정의 : 자가항체 또는 기타 면역기전에 의해 혈소판이 지라(비장) 등에서 파괴되는 질환으로, 임상적으로는 말초혈액에서 혈소판 감소증과 출혈 경향이 현저히 증가된 소견을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 뚜렷한 원인을 알지 못하여 특발성(idiopathic)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이라고 부르지만, 최근 자가면역기전이 발병 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면역(immune)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이라고도 한다. 이 질환은 각종 감염질환이나 악성질환, 또는 약물 투여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 생기기도 한다.

 

유병기간에 따라 급성 또는 만성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급성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은 혈소판 감소증이 6개월 미만으로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며, 대개 소아에게서 상기도의 급성바이러스감염 질환을 앓은 후 갑자기 나타나고 대부분의 환자는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된다. 만성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은 대부분 성인에게 서서히 발생하며 6개월 이상 지속되는데, 자연 회복되는 경우는 드물어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 급성과 만성은 그 임상상이 매우 달라서 근본적으로 다른 질환일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