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삼성서울병원 ENT 부비동염케이스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삼성서울병원 ENT병동 부비동염케이스입니다!
병태생리부터 건강력, 인터뷰, 투약내용, 검사결과, 간호과정까지 세세하게 기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본문내용

1. 병태생리

 

* 부비동염(Sinusitis)

: 부비동염이란 부비동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통칭하는 것으로 대부분 비염에 속발합니다.

이환 빈도 : 상악동 > 전사골동 > 전두동

 

1) 종류

- 이환 기간에 따른 분류

• 급성 부비동염 : 이환 기간이 4주 이내인 경우로 염증 과정은 가역적이어서 약물치료로 후유증 없이 완전히 회복될 수 있는 부비동염

• 아급성 부비동염 : 급성 비부비동염이 회복되지 않고 4주 이상 12주까지 지속되는 경우로 염증 과정은 가역적이어서 약물치료로 정상 회복이 가능한 부비동염

• 만성 부비동염 : 증상이 1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 약물치료로 호전이 없을 때 외과적 치료가 필요한 부비동염

 

- 감염원인에 따른 분류

바이러스성과 세균성, 진균성 부비동염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2) 원인

  자연공의 개방상태나 섬모의 운동, 점액의 성상 등에 이상이 생겨 점액의 정상적인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부비동염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들 발생원인 중에서는 자연공의 폐쇄가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급성 비부비동염의 원인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비염, 치아감염, 외상, 해부학적 이상, 전신질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3) 주증상

⓵ 급성 부비동염

  급성부비동염의 주요 증상은 코막힘, 콧물, 후(後)비루, 기침, 부비동 부위의 통증과 압통, 발열,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부비동에서 끈끈한 화농성(염증으로 곪아서 고름을 생성하는 성질 또는 형태)의 분비물이 나오고, 윗니 부위의 치통이나 안면부(얼굴)의 심한 통증과 국소 열감이 생기며 그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 경우 급성 세균성 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임상증상만으로 세균성과 바이러스성 부비동염을 정확히 구별할 수는 없으나, 바이러스성 부비동염은 합병증이 없을 경우 완전 자연치유되는 반면, 세균성 부비동염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때에는 치명적인 합병증이나, 만성 부비동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⓶ 만성 부비동염

  만성 비부비동염의 경우에는 코막힘, 점액성 혹은 점액농성 콧물, 후비루, 기침과 함께 안면통, 치통, 이통이나 귀가 먹먹한 느낌이 동반됩니다. 간혹 두통, 후각이나 미각의 저하가 생기기도 합니다. 기타 부수적인 증상으로 피곤함, 집중력 저하 등이 동반 될 수 있으나, 발열 등의 증상은 급성 부비동염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4) 진단

- 증상 및 신체검사

  비부비동염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며 비강 소견, 방사선 소견 및 병리 소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증상의 유무로 비부비동염의 진단기준을 삼을 수가 있습니다. 증상을 주증상군과 부증상군으로 나누어 2개의 주증상이 있거나 혹은 1개의 주증상과 2개 이상의 부증상이 있을 때 비부비동염으로 진단합니다.

 

부비동의 위치를 확인하고 엄지손가락으로 세게 눌렀을 때 통증이 유발되는지 확인합니다. 부비동염에 맞는 증상이나 병력이 있는 경우 부비동이 있는 위치에서 압통이 유발된다면 비부비동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비강검사

  비강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점막의 상태, 분비물의 상태 및 해부학적인 이상이나 이물질, 종양 등을 관찰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부비동 내부에 고름이 차 있을 경우 비경이나 비내시경을 통해 관찰해 보았을 때 자연공에서 화농성 비루가 흘러나오는 것을 직접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 단순 방사선검사(X-ray)

- 전산화단층촬영술(CT)

- 자기공명영상(MRI)

- 초음파 검사

- 상악동 천자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