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Case 자료] 간질 케이스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발작과 관련된 신체손상위험성
인지 변화와 관련된 사고 과정 장애
신체활동부족과 관련된 변비

본문내용

< 간질 Epilepsy >

 

◉ 문헌고찰

1. 정의 및 병태생리

발작은 뇌의 신경원에서 전기 에너지가 갑자기 불수의적이고 비정상적으로 과다하게 방전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발작이 반복적으로(24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2회 이상) 발생하여 만성화된 질환군을 간질이라고 한다.

1) 전신 발작(generalized seizure) : 발작이 대뇌에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상태.

2) 부분 발작(partial seizure) : 발작이 대뇌의 국소적인 부분에서 시작되는 경우. 

3) 비분류성 발작(unclassified seizure) :  모든 발작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위의 어떤 분류에도 속하지 않는 경우

 

2. 증상

1) 전신발작(generalized seizure)

(1) 소발작 : 일명 무발작이라고 하고 어린이에게 흔하다. 몇초동안 의식을 상실하고,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멍하게 응시하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고, 발작 후에는 즉시 정상으로 돌아온다.

(2) 긴장성-간대성발작(tonic-clonic seizure) : 일명 대발작이라고 한다. 발작은 2~5분 동안 지속되고, 긴장기에 특히 사지의 근육이 경직되거나 강직되고 의식을 상실한다. 

(3) 간대성근경련(myoclonic seizure): 빠르고 순간적인 근육의 수축이 한쪽 또는 양쪽 팔다리와 몸통에 한 번 또는 연달아 반복되는 것이 특징이다.

(4) 무긴장발작(atonic seizure): 순간적인 의식 소실과 함께 전신의 근육에서 힘이 

빠지면서 넘어지는 형태이다. 

(5) 지속성간질발작(status epilepticus): 이 발작은 모든 종류의 발작합병증으로 발작이 1 0분 이상 지속되거나 30분 이상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응급상황이다.

 

2) 부분 발작(partial seizure)

(1) 복합부분발작(complex partial seizure): 1~3분 동안 의식을 상실하거나 정지되는 의식장애와 더불어 의도가 확실하지 않은 멍하니 입맛을 쩝쩝 다시거나 손을 이리저리 휘젓는 반복적 행동(자동증)이 나타날 수 있다. 

(2) 단순부분발작(simple partial seizure): 발병 부위에 따라 한 쪽 손이나 팔을 까딱까딱하는 단순부분운동발작, 한 쪽의 얼굴, 팔 등에 이상 감각이 나타나는 단순부분감각발작, 속에서 무언가 치밀어 올라오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보이는 자율신경계 증상 등이 있다.

 

3. 원인 및 위험요인 

1) 간질의 원인

간질의 발생률이 연령에 따라 다르듯이, 연령층에 따라 간질 발작이 발생하는 원인도 각기 다르다.

- 출생~6개월: 분만 전후의 손상, 뇌의 발달이상, 선천성 기형, 중추신경계 급성 감염

- 6~24개월: 급성 열성경련, 중추신경계의 급성감염, 분만 전후의 손상, 뇌의 발달이상

- 2~6세: 중추신경계의 급성감염, 분만 전후의 손상, 뇌의 발달이상, 특발성, 뇌종양

- 6~16세: 특발성, 뇌종양, 중추신경계의 급성감염, 분만 전후의 손상, 뇌의 발달이상

- 성인: 뇌외상, 중추신경계의 감염, 뇌종양, 뇌졸중

 

2) 간질의 위험 인자

→ 중추신경계, 감염, 뇌종양, 뇌졸중뇌출혈, 뇌정맥혈전증, 두부 외상, 알코올 섭취, 

   알츠하이머병, 열성경련 등

4. 진단검사

간질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의사가 환자의 간질을 직접 목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따라서 발작 증상 및 관련된 상황에 대해 자세히 병력을 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작 양상의 특징에 대한 정보, 과거력을 통한 간질 발생의 위험 인자 규명, 그리고 간질 및 다양한 신경계질환에 대한 가족력 유무 등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이 간질 발작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고, 어떤 형태의 간질에 해당하는지 어느 정도 감별할 수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종종 간질과 혼동하는 실신에 대한 감별 진단을 할 수 있다. 

1) 뇌파검사

뇌파검사는 간질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검사이다. 간질은 생리학적으로 대뇌피질세포의 전기적 과활성 상태이다. 따라서 두피에 붙인 뇌파 전극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뇌세포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것은 간질 여부뿐만 아니라 간질 발작의 시작 위치, 그리고 간질의 분류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간질환자가 뇌파검사를 받을 경우 첫 번째 뇌파 검사에서 간질파가 기록될 확률은 5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중략------​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