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내분비 진단검사
소개글
내분비계 진단검사 1
본문내용
*부신피질
(1) 혈청 코티졸 (Serum cortisol)
부신피질의 주요 호르몬인 cortisol의 분비에는 1일 리듬이 있다. 부신기능 이상의 초기 증상 중 하나는 1일 리듬의 소실이다. 혈청내 cortisol의 감소는 에디슨 질환, 뇌하수체 기능저하, 장기간의 androgen과 phenytoin 치료 시에 나타난다.
․간호 : 오전 8시에 정맥혈을 채취하고 검사용지에 채혈시각을 기록한다. (cortisol의 최저치는 보통 자정에 나타나나 이 시각은 실험실이 문을 열지 않으므로 자정의 검사물을 사용하기 힘들다). 두 번째 검사물은 오후 4시경에 채취하여 cortisol치의 변화를 살핀다. 혈청 cortisol은 1일 분비 주기를 갖기 때문에 환자가 정상수면 형태로부터 변동(예 : 야간근무와 주간수면)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3) 혈청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Serum ACTH)
부신피질 자극호르몬의 분비도 cortisol과 같이 하루 내 주기 변동이 있다. 혈청 ACTH치는 원발성 에디슨 질환, 뇌하수체 이외의 다른 부위의 이소성 ACTH 생성종양(보통 폐, 췌장, 흉샘이나 난소) 그리고 스트레스 상승 시에 증가한다. 뇌하수체 의존성 부신 증식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한 쿠싱 질환 환자에서는 정상치를 나타낸다. 이 경우, ACTH는 1일 변동을 나타내지 않으며 낮동안 증가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ACTH치의 감소는 뇌하수체 기능저하, 부신샘종(adrenal adenoma)이나 암종에서 나타난다. Glucocorticoid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서도 감소한다.
․간호 : 8시간 금식 후 아침 8시나 10시경에 혈액을 체취한다. 체취된 혈액을 얼음에 담그고 즉시 방사성 면역 분석 검사를 하기 위해 검사실로 보낸다.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