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학습자료] 보건교육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보건교육 관련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학습이란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학습의 외재적 조건(환경)을 적절히 조성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 대상자에게 목표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났는가가 학습의 평가 기준이 됨.
- 왓슨 이후 거의 모든 심리학자들은 행동을 연구, 인지 심리학자들조차도 인지적 사상을 나타내는 지수로 행동을 사용하기 때문에 형대의 모든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자라고 말할 수 있음.
*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 명제
① 행동은 강화에 의해 증가됨.
② 행동은 이전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다음에 올 결과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음.
③ 처벌은 행동을 억제함.
④ 부정적인 자극(처벌)이 제거되었을 때 행동은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⑤ 반복되는 행동은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반복 자체가 강화인자가 됨.
⑥ 불규칙적인 강화가 행동을 오래 지속하게 함
⑦ 즉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강화가 가장 빠르게 행동을 형성시킴.
⑧ 대상자가 원하는 보상일 때 행동이 증가함.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