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실존주의(교육 철학)
소개글
실존주의(교육 철학) 관련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5. 실존주의 교육 내용과 방법
① 죽음의 필연성, 선택의 현실성, 고통과 사랑의 환희, 자유의 경험의 허무성
위와 같은 인생의 어두운 부분을 개방해서 삶에 직접 참여하도록 해야함.
② 자신의 자유를 표현하려는 욕구 → 타인의 자유를 부정
상대방을 닮으려는 욕구 → 자신의 자유 부정
자신과 타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 진정한 자유
③ 교육내용은 자아인지를 위한 내용
인간적 세계 관련 > 객관적 세계와 관련
인문학 > 과학교육, 직업교육
④ 교사의 역할은 자유와 독창성 고양
참다운 자유, 개인의 독창성 고양 → 학생이 비록 적은 지식을 가져도, 자신의 자유와 독창성을 높이도록 격려. 교사는 자아실현을 일깨워 주는자.
- Bollnow
실존사상과 교육학간의 새로운 관계를 적극적으로 제시한 독일 학자
실존철학적 인간이해를 기초로 제시한 교육적 개념 = 비연속적(단속적)교육
비연속적(단속적) 교육
① 인간이 한계상황에서 겪게 되는 비연속적이고 단속적인 위기 각성, 훈계, 조언, 만남 또는 모험과 좌절
→ 자기성장의 교육적 계기로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주체화
② 인간이 높은 차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심각한 위기를 피할 수 없다는 관점
③ 인간의 삶 속에서 위기적/부정적 계기는 학습자가 자기를 성장시키는 교육적 계기
① 죽음의 필연성, 선택의 현실성, 고통과 사랑의 환희, 자유의 경험의 허무성
위와 같은 인생의 어두운 부분을 개방해서 삶에 직접 참여하도록 해야함.
② 자신의 자유를 표현하려는 욕구 → 타인의 자유를 부정
상대방을 닮으려는 욕구 → 자신의 자유 부정
자신과 타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 진정한 자유
③ 교육내용은 자아인지를 위한 내용
인간적 세계 관련 > 객관적 세계와 관련
인문학 > 과학교육, 직업교육
④ 교사의 역할은 자유와 독창성 고양
참다운 자유, 개인의 독창성 고양 → 학생이 비록 적은 지식을 가져도, 자신의 자유와 독창성을 높이도록 격려. 교사는 자아실현을 일깨워 주는자.
- Bollnow
실존사상과 교육학간의 새로운 관계를 적극적으로 제시한 독일 학자
실존철학적 인간이해를 기초로 제시한 교육적 개념 = 비연속적(단속적)교육
비연속적(단속적) 교육
① 인간이 한계상황에서 겪게 되는 비연속적이고 단속적인 위기 각성, 훈계, 조언, 만남 또는 모험과 좌절
→ 자기성장의 교육적 계기로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주체화
② 인간이 높은 차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심각한 위기를 피할 수 없다는 관점
③ 인간의 삶 속에서 위기적/부정적 계기는 학습자가 자기를 성장시키는 교육적 계기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