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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료] QI (Quality Improvement), 질관리, QA, TQM, 간호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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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내용

소개글

1. 의료의 질(Quality) 개념
2. QI (Quality Improvement)의 정의
3. QI 필요성
4. 간호의 질 관리 접근방법
5. 간호의 질 평가 유형
6. QI process 10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료의 질(Quality) 개념

의료의 질(Quality)은 여러 관점에서 정의되어지고 있다. 과거에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Lee & Jones의 정의

  Lee & Jones(1933)는 “양질의 보건의료란 그 시대의 사회, 문화 및 전문지식의 발전정도에 따라 내용이 결정된다.”고 정의 하였다.

즉 양질의 보건의료를 위한 조건으로 의과학에 근거한 합리적인 의료행위, 예방을 강조, 의료제공자와 소비자간의 협조, 개인에 대한 전인적 치료, 

환자와 의사간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인간관계 유지, 사회복지 사업과의 연계,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의 통합·조정, 소비자가 요구하는 필요한 보거의료서비스의 제공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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