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 널스스토리
[학습자료] 교육과 사회 계층
해당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전체 6페이지1페이지의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lose prev next
문서내용

소개글

교육과 사회 계층과 관련 정리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학교교육(사회이동의 기능주의적 견해)
교육사회학에서 기능주의 입장을 따르는 학자들은 평등추구를 위한 사회계층이동을 개인적 요인 중 학교교육에 근거하여 설명한다. 이들은 학교교육이란 봉건적 사회가 붕괴되면서 귀속적 요인을 대신하여 개인들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주는 것으로 대치되었다고 전제한다.
학교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기관으로 여겨진다.
첫째, 학교는 재능있는 사람들을 분류․선발하는 합리적인 기제로서 가장 유능하고 동기가 강한 사람들을 최고의 지위에 오르게 한다.
둘째, 학교는 갈수록 전문적 기술과 지식에 의존하게 되는 사회에서 대부분이 역할수행에 필요한 인지적 기술과 규범을 가르친다.
이와 같이 기능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교육은 전체 사회질서를 위해 학교가 수행하는 어떤 필요불가결한 기능을 가정함으로써 설명된다.

(2) 학교교육(사회이동의 갈등주의적 견해)
갈등주의자들은 사회적 성취에 대한 학교교육기능 및 효과에 대해 기능주의들과는 달리 비판적인 시각에서 논의한다. 그들은 학교교육이 개인의 사회적 지위향상의 수단이기보다는 기존 사회체제유지를 위한 사회통제의 수단으로서 그 기능을 발휘해 왔다고 주장한다. 즉 학교교육이란 현존하는 사회지배계통의 이해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사회적 조정 장치이자, 계층 재생산의 매개 변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지위이동을 통하여 평등을 실현하는 기관이기 보다는 현존하는 불평등체제를 유지․존속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파악한다.

구매후기

(0 건의 후기가 등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