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신체 구조 중 가장 중요한 기관인 눈의 중요성은 바로 시력 즉 보는 것이다.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약 95%이상의 정보를 바로 눈의 이러한 보는 기능을 통해 얻고 있으며
또한 눈은 마음의 거울이요 신체 건강의 척도라고 말하듯이 고혈압 당뇨병, 뇌종양 등 전신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소견들을 보여주고 나타내주고 있다.
망막은 안구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신경섬유와 세포로 이루어진 얇은 막으로 시각자극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뇌로 보내는 기능을 하게 되고,
이 망막이 망가지게 되면 시야는 좁아지고 더 나아가서는 실명에 이르게 된다. 이처럼 망막은 눈의 매우 중요 기관이며 여기에 질병이 생기게 되면,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
이 병동에서 주요 질환 중의 하나인 RD(Ratinal detachment)는 사람의 안구에서 사진기의 필름에 해당되는 망막층이 안구벽으로부터 떨어지는 병적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매년 10,000명에 한명 꼴로 발생하는 드물지 않은 질환이다.
망막박리는 대개는 중년이후에 많이 발생하나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안과 질환으로 고도근시가 있는 경우나
딱딱한 물체에 의하여 안구가 직접 다쳤을 때에는 망막박리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드물게는 유전적인 소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현저하게 시력이 떨어지거나 시력의 소실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망막박리와 그 수술 전후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 대상자의 임상증상을 사정하여 적절한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대상자의 치료를 돕고자 이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