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건교육의 개념적 토대
1-1 건강의 이해
1절. 건강
1) 건강 개념의 변천
- 건강은 질병이 없거나 불구가 없는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이 완전한 역동적 상태를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
· 신체적 건강
- 하나의 유기체가 정상범위 내에서 생리적 기능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상해나 장애가 없는 상태
· 정신적 건강
- 마음이 평화로우며 스트레스가 없고 나신의 정체성이 확실하게 정립된 상태
2) 건강-질병의 연속개념
· 질병(disease) = moved from ease
- 인간의 구조적·기능적 변화로 인해 장기나 체액의 장애가 일어난 상태
· 건강
- 질병이 없는 상태
- 이분법적 측면의 불연속성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실제로 건강과 질병 사이에 이처럼 명확한 구분을 하긴 불가능하다.
2. 건강의 결정인자
1) 건강행위(48%)
- 금연, 운동, 식이, 개인위생, 규칙적인 식습관
- 개인의 일상생활을 통한 건강유지의 중요성 강조
2) 생물학적 특성(27%)
3) 환경적 요인(19%)
- 위험요인이 많은 환경일수록 개인, 가족과 지역사회의 건강수준을 좌우
- 인간을 둘러싼 환경요인 : 생물학적, 물리·화학적 및 사회·경제적 환경
- 생물학적 환경 : 질병을 전파시키는 매개체
- 물리·화학적 환경 : 공기, 물 및 소음
- 사회·경제적 환경 : 교육제도, 경제적·정치적안정
4) 보건의료체계(11%)
- 사회 구성원의 건강을 보호·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기능과 자원을 배분하는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