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유란?
분만 후 모체의 유선(乳腺)에서 분비되는 유즙이다. 유아에게 이상적인 천부의 영양품으로, 성분은 가장 소화가 잘 되고 대사에 유리한 조성을 가진다. 따라서 충분한 모유로 성장하면 병에 대한 저항력이 있고 영양상태가 좋을 수밖에 없다.
- 초유란? 임신 후반에 유방을 누르면 조금 나오는 유즙이나 분만 후 3∼4일까지 나오는 것으로, 황색을 띠고 양은 적으나 일반모유성분에 비해 당과 지방이 비교적 적고 단백질과 무기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특히 면역물질과 성장발육 촉진물질, 호르몬 등이 일반모유의 성분보다 훨씬 더 많이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갓 태어난 신생아의 건강과 발달을 위해 꼭 신생아에게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2. 모유 수유의 장점
1)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미치는 장점
-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다.
-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콜레스테롤과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 각종 면역 물질과 항체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 질환의 발생을 현저히 줄인다.
- 천식이나 습진, 임파종이나 당뇨 등과 같은 비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줄인다.
- 충치 발생을 줄인다.
- 생체 이용률이 높은 철분을 함유하여 빈혈 발생이 적다.
- 인지 능력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높이고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2) 모유 수유가 산모에게 미치는 장점
- 아기가 젖을 빨 때 반사적으로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키고 산후 출혈을 줄인다.
- 젖분비호르몬이 분비되어 배란이 억제되므로 자연 피임효과가 있다.
- 칼로리 활용이 높아져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
- 칼슘 대사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발생이 줄어들고,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발생 빈도가 감소한다.
- 아기의 감염성 질환을 줄여 상대적으로 의료비를 감소시키고 분유 및 관련 기구(젖병, 소독기구 등)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으로도 많은 이득이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