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성 인두 편도염은 아동기에 흔하게 함께 발병하는 바이러스, 세균, 진균에 의해서 발생한다.
아동은 인두강 내의 림프조직이 비대해 있기 때문에 편도염에 자주 걸리고 상기도 감염이 흔하다.
APT를 진단받은 환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간호문제에 따른 진단을 내리고 환아의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해 보았다.
② 문헌고찰 : Acute Pharyngotonsillitis
급성 인두염이랑 편도염(tonsillitis)과 인두 편도염(pharyngotonsillitis)을 포함한 인두의 감염 질환을 말한다.
(1) 원인
- 바이러스와 A군 β-용혈 사슬알균(group A β-hemolytic streptococcus)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바이러스로는 adenovirus가 가장 흔하고,
그 외 장바이러스(coxsackievirus, echovirus), parainfluenza, influenza virus, EBV 등이 있다.
세균으로는 A군 β-용혈 사슬알균 외에도 H. influenzae, C. diphtheriae가 있으며,
마이코플라즈마도 인두염을 일으킬 수 있다.
(2) 증상
- 바이러스 감염과 세균 인두염은 비슷한 면이 많아 서로 감별하기 쉽지 않다.
① 바이러스 인두염(viral pharyngitis)
- 대체로 비염이 선행하면서 발열, 식욕부진, 권태감이 동반되고 세균성에 비해 비교적 서서히 진행한다.
특징적인 증상인 인후통은 대개 하루 정도 지나서 시작되어 2~3일째에 가장 심하게 된다.
원인 바이러스에 따라 결막염, 구내염과 궤장 구강 내 병변, 피부 발진, 설사 등의 증세가 자주 동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