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학교에서 배운 신생아의 초기간호, 신체계측 방법 그리고 정상 신생아의 특징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파악하고 그에 맞는 사정과 중재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케이스로 선정하였다.
Ⅱ. 대상자 전반적 과정 summary
케이스 대상자인 아기는 oooo년 oo월 oo일 oo시 oo분에 제왕절개술로 태어난 둘째 여자아이이다. 이 아기는 38주 3일째 되는 만삭아이다. 그리고 아프가 스코어는 1분에 9점 5분에 10점으로 정상이다. 체중은 2.77kg이고 키는 52cm로 큰 편에 속한다. 초기간호로는 알코올로 제대간호를 하였고 Tobramycin으로 눈간호를 하였다. 그리고 흡인했을 때 양은 많았고 양상은 묽었으며 무색이었다. 왼쪽 다리에는 간염예방접종을 맞았고 오른쪽 다리에는 비타민K를 맞았다. 아기의 산모는 완전 모유수유를 원해서 출산한지 첫날부터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모유수유를 할 때마다 아기가 잠이 들어 수유를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고 그래서 부족한 양은 일반분유를 먹이며 보충하고 있다. 아기의 피부색은 붉고 잘 울며 전반적으로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Ⅲ. 문헌 고찰
< 정상 신생아의 신체적, 생리적 특성 >
활력징후
- 체온의 정상범위 : 36.5~37.6℃
- 심박동수의 정상범위 : 120~140회
- 호흡의 정상범위 : 30~60회
- 혈압의 정상범위 : 65/45mmHg
신체계측
- 신장 : 평균 키는 45~53cm
- 체중 : 보통 2,700~4,000g
- 두위 : 평균 머리둘레는 33~35.5cm
- 흉위 : 30.5~33cm
전반적인 외모
- 만삭아 체위는 자궁 내 체위의 결과로 완전 굴곡자세이다. 대부분의 영아는 태어나면 머리가 굴곡되어 턱이 가슴에 닿고, 손을 꼭 쥔 채로 팔이 굴곡되고 다리는 무릎과 대퇴관절이 굴곡되어 발은 배굴되어 있으며 척추도 굴곡되어 있다.
피부
- 신생아의 피부결은 부드럽고 통통한데, 특히 눈, 다리, 손등과 발등, 음낭과 음순이 그렇다. 피부색은 인종과 가족적 배경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 출생 시 피부에 피지와 탈락세포의 혼합물인 태지가 덮여 있는데 24~48시간 내에 흡수된다.
- 피부에 가늘고 부드러운 솜털이 있는데 특히 이마, 뺨, 어깨, 등에 많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