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 통계청에 따르면 뇌혈관 질환은 암에 이어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일 장기 질환으로는 사망원인 1위이다. 뇌출혈은 뇌 조직에 출혈이 생긴 것을 말한다.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전체 뇌졸중의 약 15%를 차지한다. 사망률과 이환율이 상당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형태의 뇌졸중이다. 뇌출혈은 발병 30일 이내에 사망률은 약 35-50%에 달한다.
본 실습생은 강북삼성병원 신 9 병동에서 실습 중 뇌출혈의 대상자를 관찰할 수 있게 되었고, 이 환자를 대상으로 ICH의 원인, 증상, 경과, 치료에 대해 연구하여 적합한 간호 수행을 하여 환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하였다.
Ⅱ본론
1. 문헌고찰
1) 뇌출혈(Intera Cerebral Hemorrhage)의 정의
뇌출혈이란 두개 내에 출혈이 있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출혈성 뇌졸중이라고도 한다.
뇌출혈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크게 외상에 의한 출혈과 자발성 출혈로 구분할 수 있다.
외상에 의한 출혈은 급성 경막하 출혈, 만성 경막하 출혈, 경막외 출혈 등 두부 외상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출혈을 말한다.
자발성 뇌출혈이란 고혈압성 뇌출혈 , 뇌동맥류, 뇌동정맥 기형, 모야모야병, 뇌종양 출혈 ,전신 질환 가운데 출혈성 경향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만성 고혈압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으며, 혈압 상승의 정도 및 기간과 관련이 있다. 또 고혈압성 뇌출혈은 출혈 부위에 따라 피각 출혈(putaminal hemorrhage), 시상 출혈(thalamic hemorrhage), 피질하 출혈(subcortical hemorrhage), 뇌교 출혈(pontine hemorrhage), 소뇌 출혈(cerebellar hemorrhage)로 나눌 수 있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뇌졸중 가운데 약 10%를 차지하며 나이, 고혈압, 뇌경색, 관상동맥 질환, 당뇨 등이 그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50대에서 60대에 주로 발생하며 성별의 차이는 거의 없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뇌 내 출혈을 초래하여 약 40%정도의 사망률을 보인다.
2) ICH의 원인
뇌 내 출혈의 원인은 약 70%가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져서 발생한다.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되면 혈관에 변화가 생기며, 과도한 흥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