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och-schonlein purpura(자반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자반증은 제2의 아토피로 불릴 정도로 최근 주목받는 피부병 가운데 하나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자반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이다. 그 중 특히 아이들은 한참 뛰어놀고 환하게 웃을 시기에 자반증 과 그에 따른 합병증으로 치명적인 건강의 위협을 받거나 잠재적인 악화 가능성 때문에 불안에 싸여 지내기도 한다.
Henoch-Schonlein Purpura은 소아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급성 혈관염으로, 피부 자반증, 소화기 증상, 관절통 및 신염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이다. 여러 임상 증상 중 피부 병변이 가장 흔하며 특징적으로 하지와 둔부에 국한되어 대칭적으로 나타난다. 5A병동의 환아들의 질병을 파악하면서 대부분이 pneumonia, bronchitis 같은 호흡기 질환이었다. 그 중에서 생소했던 질병이 이번 연구 주제인 HSP이다. 이 질병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 싶었고, 이에 따른 정보와 지식을 정확히 알아 환아에게 효과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증상완화와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를 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를 통해 Purpura에 대한 이론적 공부를 하여 이 질환의 정의 및 원인, 예방법 및 치료법, 간호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이를 사례 연구에 적용하여 이 후 입원하는 Purpura를 가진 환아를 보다 더 잘 이해하고 간호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