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만성 신부전은 돌이킬 수 없는 병리학적 변화로 완치가 불가능하고 평생동안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복막투석은 수술 후부터, 지속적으로 하루 3~4회 정도의 복막투석을 환자 자신이 실시해야 한다. 그에 따라 환자에게는 정확한 교육을 통해 복막투석으로 인한 합병증을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환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환자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ⅱ. 문헌고찰
1. 만성신부전의 정의
만성 신부전이란 신장이 체내 환경을 더 이상 적절히 유지하지 못하고, 신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을 말한다. 즉 급성 신 손상 후에 신기능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신장의 능력에 비해 보다 지속적인 신 손상은 종종 비가역적이고 점진적인 신원의 감소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사구체 여과율(GFR)이 정상의 30%이하로 저하하고, 고질소 혈증(혈청 크레아티닌 1.4mg/dL)이 3개월이상 지속되면 진단을 확정한다. 만성 신부전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원인 질환으로는 만성 신장염, 당뇨병, 고혈압, 요로폐쇄, 신장 결핵, 유전성 신질환등이 있다. 신장이 어느 정도 이상 손상되면 원인을 치료한다고 해도 신장 기능은 회복되지 않고 서서히 신부전으로 진행하게 된다. 신장 기능이 약화되는 속도는 원인질환에 따라, 혹은 개인마다 다르며, 신질환 진행을 가속화 시키는 요인들(전신성 고혈압, 사구체 고혈압, 요단백이 많이 나오는 경우 고지질혈증, 고단백식이, 인과다섭취 사구체내 응고증 등)이 있으며 빠르게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경향이 있다.
2. 원인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만성 신부전의 원인은 당뇨병이고 만성 사구체 신염과 고혈압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원인 질환이다. 그 밖에 유전성인 다낭성 신질환, 약물 혹은 요로 감염에 의한 만성 세뇨관 간질 신염, 전신적 질환으로서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등이 있다. 최근 노인 인구 증가와 동맥경화증 등 심혈관계 질환에 동반하는 허혈성 신변증도 중요한 원인이다. 반복적인 감염이나 신염의 악화, 요로계의 폐쇄, 당뇨병이나 장기간의 고혈압으로 혈관이 손상되고, 신장 조직의 반흔을 초래하며 점진적으로 신장 기능이 소실된다.
①사구체 기능 장애 : 사구체 신염, 당뇨병성 신장 병변,
고혈압성 신 경화증
②전신 질환 : 공피증, 다발성 동맥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혈관염
③요로 폐쇄 : 전립선 종양, 방광 종양, 림프선종, 요관 폐쇄, 결석
④기타 : 만성 신우신염, 신 증후군, 다낭포성 신 질환,
신 허혈증, Cyclosporin 독성, 다발성 골수종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