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욕창이란?
1)정의 : 오랜 시간 부동자세로 인해 뼈 돌출부나 국소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으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가 오고 산소와 영양공급이 부족하여 압력을 받는 부위의 피부, 피하지방, 근육의 허혈로 인하여 발생하는 피부손상
2)발생기전 : 압박 → 모세혈관 폐쇄 → 피부조직에의 영양, 산소결핍 → 조직의 손상, 괴사
2. 원인 및 욕창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원인
①외부압력
-압력의 크기보다 압력이 주어진 기간이 길수록 발생하기 쉬우며, 넓은 부위보다 국소부위에 압력이 가해질 경우 욕창발생 위험이 더 높다.
②마찰
-두 표면 서로 반대편으로 움직일 때 생기는 것
-마찰로 인한 상처는 찰과상과 비슷하며, 피하의 얇은 혈관에 직접적으로 손상을 준다.
③응전력
-압력과 마찰력이 합쳐진 물리적인 힘으로 조직의 한 층이 다른 층 위로 미끄러질 때 발생하는 것으로 그 부위의 작은 혈관들과 모세혈관들은 늘어나 찢어지기도 하고, 피부 및 조직의 혈액순환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2)영향을 미치는 요인
-습기 - 물리적 요인에 대한 피부의 저항력을 감소시키므로 피부손상을 증가시킨다.
-영양 - 특히, 단백질 부족은 연조직을 쉽게 손상시키며, 부종이나 종창의 원인이 되어 산소와 영양의 이동에 문제를 일으킨다.
-악액질 - 건강이 나쁘고 영양실조인 상태로 허약, 쇠약, 또는 과도하게 마른 것이 특징으로 뼈 돌출부위를 보호해줄 지방조직이 부족하여 욕창이 발생하기 쉽다.
-감염 - 감염으로 인해 발열을 동반하며, 신체의 대사요구를 증가시키고 저산소성 조직은 허혈성 상처가 되기 쉽고, 발열로 인해 발한이 발생하면 피부의 습기가 증가하므로 발생하기 쉽다.
-연령 - 연령이 증가할수록 피부두께가 감소하여 피부손상위험성이 증가한다.
-당뇨 - 고혈당은 콜라겐 합성과 축적을 방해하며, 장력을 감소시키고 백혈구 기능을 약화시켜 상처치유를 지연시키므로 피부 손상시 욕창의 단계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스테로이드 제제 - 스테로이드는 백혈구와 대식세포의 이동을 억제하고 염증반응을 약화시켜 상처가 감염에 더 취약해지며, 피부를 얇게 만들어 피부손상위험성이 증가한다.
3. 욕창의 단계
1)1단계 : 국소적 발적 단계
?압력이 제거되어도 소실되지 않는 홍반이 있으나 피부는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어두운 피부색은 식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주위 조직에 비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단단하거나 물렁거리거나 따뜻하거나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