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현재 제왕절개수술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임부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처음에 제왕절개를 하면 그 다음에 또 제왕절개를 하는 요즘 실태를 보면 안타까울 따름이다. 제왕 절개를 하면 산모들도 힘이 들고 굉장한 고통이 따르지만, 그만큼 아기한테도 굉장한 고통과 스트레스가 따른다고 한다. 그러므로 임신성 고혈압으로 인한 제왕절개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임신중독성에 대해 자세히 알고, 적당한 간호를 제공하여 환자의 빠른 쾌유를 도모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ⅰ. 정의
임신성 고혈압은 임산부에게 있어 가장 흔하게 접하는 합병증 중의 하나로, 전자간증 일 명 ‘임신중독증이’라고도 하는데 임신 20주 이후에 단백뇨, 부종을 동반하는 고혈압 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혈압의 지표는 수축기 혈압이 적어도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경우이거나, 아니면 임신 초기와 비교하여 수축기 혈압 이 적어도 3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15mmHg 이상 오르는 경우가 된다. 분만 12주 후에는 정상 혈압으로 회복한다. 과거에는 일과성 고혈압이라고 불려졌다.
ⅱ. 원인
확실한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고 있으나 임신 후반기에 들어서면 전신의 혈관계나 신 장의 부담이 커지게 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혈관계나 신장에 약점이 있는 사람은 이 부 담을 견디지 못하여 고혈압, 당뇨병, 부종 등이 발생한다고 생각된다. 또 혈관계나 신장 이 정상이라도 쌍둥이 등으로 임신에 의한 부담이 클 때에는 그 부담을 이기지 못하여 임신중독증이 되는 수가 많다. 이전에 신염에 걸린 일이 있던 사람, 고혈압이었던 사람, 근친자에 고혈압이나 신장염 환자가 있는 임산부는 뚜렷하게 임신중독증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쌍태아 임신부는 보통 사람의 5배 이상의 빈도로 임신중독증에 걸리게 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