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간은 ‘제 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우리 몸에서 각종 대사작용을 담당하고, 혈액량의 변화에 따라 스폰지처럼 쿠션 역할을 하기도 하며, 또한 중요한 면역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간의 질환은 여러 가지 많은 합병증을 가져오게 된다. 특히 간경화증은 2차적인 합병증(복수, 정맥류, 간성혼수 등)으로 인해 생명에 위험까지 이르게 되는 예가 많으므로 그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간경화증에 대한 병태생리 및 원인, 증상, 합병증에 대한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환자에게 올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양질의 치료와 간호를 할 수 있다.
Ⅱ. 문헌고찰
간경화 (Liver cirrhosis)
... 간에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간이 파괴되었다가 다시 재생하는 과정이 반복되어 간이 섬유화되고 점점 딱딱하게 굳어져 간의 크기가 작아지는 질환
1. 병태생리 (Pathophysiology)
간경화는 간손상의 마지막 단계로써 간세포가 상흔조직으로 대치되어 정상적인 소엽구조가 결절(nodule)세포로 된다. 경화의 첫변화는 간의 지방침윤이며 지속적인 손상으로 인한 간의 섬유화는 간 구조를 변화시키고 그 결과 내장정맥과 문맥혈류의 폐쇄를 야기한다. 이러한 폐쇄는 수분정체, 부종악화, 복수, 수흉(hydrothorax)을 일으킨다. 문맥압의 증가와 내장정맥의 율혈은 비장비대와 비장기능의 변화를 초래하여 백혈구감소증(leukopemia), 혈소판감소증(thrombocytopenia), 빈혈을 일으킨다. 문맥압의 증가는 또한 정맥압 증가, 혈관의 혈액정체, 치질, 식도정맥류 등을 초래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