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날씨가 추워지면 야외활동과 운동량이 줄고 그만큼 관절이 경직되면서 쉽게 골절 위험에 노출된다. 겨울철에는 노인성 고관절 골절이 많이 발생하는데 고관절이 부러지면 치료가 힘들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는 만큼 예방이 최선이다.
고관절은 엉덩이 관절 부위로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하나씩 있다. 골반과 넙다리뼈를 연결해 체중을 지탱하고 걷기와 달리기 같은 다리 운동을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고령, 골다공증 등의 이유로 뼈건강이 악화된 상태에서는 골절의 발생 빈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아진다. 노인성 고관절 골절의 주요 원인은 급성 외상이다. 넘어질 때 고관절 주변을 부딪치면서 골절이 발생하는 것이다.
본 사례연구는 고관절 골절, 즉, 대퇴부 목 골절을 주제로 하여 문헌을 고찰하고, 실제로 대퇴부 목 골절을 진단받은 환자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사정하여 간호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여 환자가 안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Ⅱ. 본론
* 문헌고찰
1. 개요
둔부 골절은 두 종류이다. 관절강내 골절은 관절강 내에서 발생한다. 대퇴두부골절, 대퇴두부하 골절, 대퇴경부 결절로 불린다. 관절강 외 골절은 대티골 전자 부위의 골절로 대, 소전자 자체나 대, 소전자간에서 일어난다.
대퇴골두의 혈류는 대퇴경을 통해 공급받는다. 관절강 내에 골절이 있으면 혈류에 방해를 받게 된다. 이는 무혈성괴사를 야기시키고, 뼈는 불유합이 온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