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Case 자료] [아동간호학] 급성 편도염(acute tonsillitis) 간호과정 A+자료

이 문서는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격 : 2,500원
등록일 : 2020.03.11
페이지 : 11 페이지

소개글

여러 교재들을 참고하여 완성된 급성편도선염 간호과정입니다.
직접 다 신경써서 만들었으니 과제에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대상자 정보
2) 문헌고찰
3) 진단검사
4) 약물요법
5) 대상자의 간호진단 목록 작성
6)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계획, 수행 및 평가

[본문내용]
편도선은 입과 코로 들어오는 항원에 대해서 반응을 하고, 주로 점막의 표면을 방어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 분비하는 조직이다. 이러한 편도는 출생 시 부터 커지기 시작하여 면역학적으로 4~10세에 가장 활발하다가 사춘기 이후에는 점차 퇴화한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편도는 구개편도로 입안을 보았을 때 목젖의 양쪽에 동그랗게 있는 구조이다. 이 외에도 설편도, 인두편도, 혹은 아데노이드라 불리는 편도조직, 이관편도가 있다. 이들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통로를 둥글게 감싸고 있는 모양을 하고 있어서 공기를 통해서 들어오는 항원에 대해서 반응을 한다. 편도는 이렇게 직접 노출된 항원을 조직 내로 유입하고 면역반응을 일으켜 면역글로블린A를 만들어 분비한다. 편도염이란 이러한 구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다.

원인
양측 편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한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지만 포도상구균이나 폐렴구균 등 다양한 원인균이 존재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등 여러 바이러스들도 편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대체로 청년기나 젊은 성인에서 잘 생기고, 추위나 더위에 노출되었을 때, 감기 이후에 발생한다.
원인균 검사 결과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추정된다.

본문내용

미리보기 내용없음

구매후기

    구매후기가 없습니다.
저작권안내
d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