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파킨슨병은 신경계 진행성 퇴행성 질환으로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노년기 특히 60세 이후에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여 신경학적 손상을 주는 뇌졸중 다음으로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전형적인 증상들이 나타나며 완치할 수는 없지만 증상들을 치료할 수는 있다. 많은 노인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원인도 알 수 없고 정확한 진단도 없기 때문에 그에 맞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고령화되고 있는 이 사회에서의 파킨슨병 환자가 증가 할 것을 대비하여 더 나은 간호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본 간호연구 사례를 통하여 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치료, 간호방법 등을 알아봄으로써 파킨슨병에 대해 알고, 환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서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해결하여 대상자의 치료를 돕고 합병증을 예방하여 병의 진행속도를 늦추고 상태를 호전시키고자 한다.
▶ 대상자를 선택한 이유
노인성 질환의 파킨슨병을 가지고 계신 노인분들이 많다고 했는데 3병동에는 파킨슨병을 가지고 계신분이 많지 않았다. 파킨슨병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도 대부분 파킨슨 증상이 심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이 분을 통해 파킨슨병에 대하여 공부하고 그에 맞는 간호과정을 적용해 보고 싶었다.
▶ 연구기간 및 방법
2017.06.05.~2017.06.16.
환자 관찰, 보호자 면담, 문헌고찰, EMR을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였다.
Ⅱ. 문헌고찰
▶ 파킨슨 병 Parkinson's disease
1) 정의
- 파킨슨병은 뇌의 흑질에 분포하는 도파민 부족과 상대적으로 과도해진 콜린 작동성 자극으로 인해 안정떨림, 경직, 운동느림, 자세 불안정성 등 운동기능장애를 보이는 신경병성 질환
2) 원인 및 병태생리
-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4번째 염색체의 유전적 결함과 관련이 있다. 그 외에도 노화과정, 도파민성 신경세포를 파괴하는 바이러스, 특발성 동맥경화성뇌염, 뇌종양, 뇌수종, 뇌의 허혈성손상, 독성물질의 흡입, 신경매독, 약물사용 등과 관련이 있다.
- 중뇌 흑질에 존재하는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의 소실로 나타나며 세포가 없어지는 것이 점진적인 과정으로 진행되어 50~70% 정도까지 없어지면 임상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흑질의 파괴는 미상핵과 피각에서 정상적으로 분비하는 도파민을 감소시키는데 도파민 분비의 감소는 움직임을 조절하는 기능에 영향을 준다. 도파민 수용체의 감소와 더불어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뉴런은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흥분신호를 전달하게 된다. 이러한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뉴런은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흥분신호를 전달하게 된다. 이러한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불균형은 수의적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미쳐서 파킨슨병의 임상증상으로 나타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