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genital Imperforate anus ( 선천성 항문폐쇄증 )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관을 통해 소화하고 항문으로 배출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대사과정에서 대변을 통하여 노폐물을 배출해내지 못한다면 체내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복부팽만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선천성기형은 태생기 어느 시기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중 항문-직장기형은 흔한 선천적 기형에 속하는데 이에 따른 다양하고 광범위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번 사례 연구를 통하여 항문폐쇄증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 환아에게 어떠한 간호중재가 필요한지 알고 중재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케이스를 선택하였다.
Ⅱ. 문헌고찰
Ⅱ-1 해부학적 위치
▶ 회장 ileum
1) 정의 및 위치
- 길이가 약 4cm이고, 공장에서부터 결장으로 이어진 회장맹장판막까지 뻗어 있다. 회장은 장간막에 의해 복벽에 매달려 있다. 회장벽의 평활근은 장의 다른 부분 벽보다 얇고, 연동수축은 다른 곳보다 느리다. 회장의 내피층은 소장의 다른 부분 내피층보다 투과성이 떨어진다. 림프 조직의 작은 집합체가 회장벽에 있고 그 내층에는 담즙산염과 비타민 B12에 대한 특별한 수용체가 존재하는데, 결합담즙산염의 약 90%가 회장을 통해 흡수된다.
2) 기능
- 비타민 B12의 흡수와 담즙산염의 재흡수를 맡고 있다.
▶ 항문 Anus
1) 정의 및 위치
- 항문은 곧창자에서 이어져 외부 출구를 이루는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분 (소화관의 최하부로서 직장의 개구부에 해당하며, 체외로 이행하는 부분) 골반저근육과 곧창자가 만나는 부분에서부터 항문과 피부가 만나는 항문 가장자리까지를 항문관이라 한다.
2) 기능
- 속조임근, 바깥조임근에 의해 둘러싸여 있고 휴식 중에는 오므려져 있다 가 배변 시에만 열려 배변 조절에 관여한다. 항문관은 3~4cm의 길이로 짧은 통로이지만 배변의 통로이며 배변 자제 기능에 필수적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