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입원은 아동에게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에 정서적 충격을 주는 경험이며, 성장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의 독특한 요구와 유약성으로 인하여 입원은 매우 위협적인 환경이다. 입원 아동은 병원이라는 새로운 상황, 즉 자극에 적응하는 체계이며, 환경의 자극을 인지 또는 조절함으로써 대처하거나 적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성장기의 경우 가족들과의 일상적인 생활을 떠나서 병원이라는 새롭고 낯선 환경에서 치료과정을 통해 많은 자극에 노출되므로 질병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 뿐 만 아니라 공포, 불안, 분노 등과 같은 정서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이 경험하는 정서적 반응을 조기에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이러한 정서적 반응을 파악하기 위하여 아동이 갖고 있는 건강과 질병에 관한개념을 파악함은 물론 아동의 건강과 관련된 개념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들의 발달수준을 사정하며, 건강교육과 정보제공을 할 때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아동기 동안에 건강에 대한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지각, 신념과 가치, 건강에 대한 조절감과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과 관련된 행위 양상이 형성되어 성인기를 향해 계속적으로 성숙됨으로 아동기에 습득한 많은 습관은 지속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입원아동은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며, 당면한 불안, 공포, 동통 등의 반응을 표출시키는 능력이 미숙하고 감정이 불안정하여 매우 고통스러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