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헌고찰 APN = acute pyelonephritis -
① 정의
: 급성 신우신염이란 신장이나 신우의 세균감염을 말한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지만, 신우신염은 세균이 신장을 침범하여 감염을 일으킨 경우이다.
② 원인
: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며,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이다.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잘 발생하며,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
③ 증상
: 허리 통증과 발열 등이 주된 증상이며, 방광염을 동반한 경우에는 방광염의 증상인 긴급뇨(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 달려가다가 소변을 보는 것), 절박뇨(절박하게 소변이 마려우며 소변을 참지 못함), 배뇨통 등이 동반된다. 심한 감염의 경우에는 혈뇨를 보이기도 한다.
④ 진단
: 신우신염의 진단은 임상 증상과 소변검사 및 요 배양검사를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⑤ 검사
: 소변 속의 백혈구와 세균을 검사하고 요 배양검사를 시행하여 원인이 되는 균을 확인한다.
⑥ 치료
: 치료에는 안정이 중요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약물 치료는 효과적인 항생제를 사용하고, 배양검사의 결과에 따라 약물을 변경하는 것이 보통이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는 경구 항생제 투여를 통한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심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입원하여 항생제의 정맥 투여를 필요로 한다. 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황과 병력,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7~21일간 치료를 하게 되며 증상이 완화되더라도 재발이 이루어지거나 완전하지 않은 치료로 인해 균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권고에 따라 충분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⑦ 예방방법
: 여성에게 반복적 요로감염이 생긴다면 항문을 닦을 때 질 부위에서 항문 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성교 후에 바로 소변을 보고,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낄 때는 지체 없이 보도록 한다. 6개월 이상 저용량의 항생제를 전문의 처방으로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⑧ 생활 가이드
: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성교 후 바로 소변을 보거나, 대변을 닦는 방향을 교정하는 것 등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