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염좌 Lumbar sprain
1) 요추 염좌의 정의
요추염좌란 외상, 나쁜 자세,무거운 물건을 들 때, 넘어지거나 삐긋했을 때,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요추 추간판에 지속적으로 힘이 가해져서 인대와 근육이 늘어나거나 파열되 심한 압통을 동반하는 것이다.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요추염좌인 경우가 많으며, 주로 20대-50대에서 많이 발생한다. 요추부염좌를 방치해두면,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등의 척추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정확한 검진과 치료가 필요하다.
2) 요추 염좌의 원인
특별한 손상이나 계속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인대나 근육의 과로와 관련이 있으며 특별한 손상에는 척추에 직접적인 외상을 받거나 혹은 무거운 물건을 부적당한 자세에서 들다가 허리 연부조직(근육, 인대 등)에 뚜렷한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외에 불안과 정신적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많다. 불안감과 스트레스는 자율신경을 통하여 근육의 부분적인 수축, 허혈 등을 일으켜 통증을 발생 한다.
만성 허리염좌는 뚜렷하지 않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허리에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져 올 수 있다. 선행요인으로서는 과도한 체중, 직업적으로 부적당한 자세, 척추구조의 선천적 이상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요추 추간판에 가중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짐으로 인해 인대와 근육의 이완 내지 파열이 생기는 것 이다.
3) 요추 염좌의 증상
① 급성 요추 염좌
근육경직으로 인한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허리뿐 아니라 다리의 운동이 제한되고 경직이 발생한 쪽으로 허리가 옆으로 휘는 측만된 자세를 취하게 되며 허리염좌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갑자기 허리를 전혀 움직이지 못할 정도의 심한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② 만성 요추 염좌
급성보다 경미한 통증이 나타나나 불규칙적이고 자주 재발된 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항상 허리에 피로감을 느끼며 자세에 따라 통증이 악화될 수도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