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나이가 들어갈수록 우리 신체의 심장, 폐, 위장관, 뇌 등의 장기 기능이 모두 저하되는 것처럼 뼈도 나이를 먹고 기능이 저하 된다. 뼈는 인체 중에서도 특히 대사가 활발히 이루어는 곳이기 때문에 건강한 젊은이들의 뼈는 생성과 파괴의 밸런스가 잘 맞아서 건강한 상태로 잘 유지되지만, 노인에 있어서는 뼈의 생성은 급격히 저하되는 반면 파괴는 촉진되면서 뼈가 약해지게 된다.
노인의 뼈가 부러지면 특히, 엉덩이뼈가 부러지면 심한 통증이 수반되고, 움직일 수 없으므로 당뇨병, 심장병, 기관지병 등 만성질환이 더 심해지고 욕창이 생길 수 있다. 폐렴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꼼짝 않고 누워 있으니 위장관의 활동도 떨어져 식욕이 감퇴되고 화장실로 거동할 수 없어 대소변을 가족들이 받아내야 하는 상태에 이르게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또한, 노인들은 순발력과 근력 저하로 쉽게 넘어지며, 바로 엉덩이로 넘어질 뿐 아니라 뼈도 약해 쉽게 부러져 수술을 요할 정도의 심한 부상을 입게 된다고 지적되어왔다.
여러 가지 노인성 골다공증성 골절 중 낙상 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척추, 고관절, 손목 부위 등이 있는데 모두 다 골다공증이 잘 생기는 부위다. 척추와 손목 골절은 아쉬운 대로 보존적 치료가 가능한 반면 고관절 골절은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한다. 골다공증 전체 치료 비용의 3분의 2를 고관절 골절치료가 차지하고 있어 사회적ㆍ경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는 최근 한 연구 결과도 있고, 고관절 골절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려면 오랜 기간동안 움직이지 않고 안정을 취해야 되는데, 이 경우 욕창, 폐렴, 하지 혈전 등 전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하고 가급적 조기에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했다.
골절에 대한 이론적인 문헌고찰을 통하여 질병의 원인과 병태생리, 간호 등을 알아보고, 이러한 노인성 골절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전인적인 간호중재를 대상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수행하고 대상자의 치료를 도우며, 사례관리에 대해 연구하여 노인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싶어 노인 간호학 실습 사례 연구로 골절이라는 케이스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연구 기간 및 방법
연구 기간 : 2017.05.22. - 2017.06.02.
연구 방법 : 간호과정, 대상자와의 면담 및 관찰, 진단검사, 사정도구, EMR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