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Case 자료] 정신간호학 조현병

이 문서는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격 : 2,000원
등록일 : 2019.06.04
페이지 : 25 페이지

소개글

정신간호학 조현병 케이스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헌고찰

조현병 (schizophrenia)

Ⅰ. 정의

 조현병(정신분열병)은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 경과를 갖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를 유발하는 뇌질환이다. 이것은 비교적 흔한 병으로 백 명 중 한 명이 걸리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모든 계층의 사람이 걸릴 수 있으며 남녀 빈도는 비슷하다.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최근 학계에서는 뇌의 기질적 이상을 그 원인으로 보고 있다. 분명한 것은 흔히 생각하듯이 정신력이 약하다거나 부모의 잘못된 양육, 악령이나 귀신 때문에 발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Ⅱ. 원인

 조현병의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생물학적 소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병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과거에는 심리적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컸으나 현재에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뇌에는 사고, 감정, 행동을 조절하는 수많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세포 간에 정보를 전달한다. 조현병 환자는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과정에 이상이 생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도파민이 활성화 되면 망상, 환청, 혼란된 사고가 나타난다. 최근에는 도파민 외에도 세로토닌 등 여러 신경생화학적 변화가 상호 작용이 있으며 복합적으로 조현병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생물학적 소인의 상당 부분은 유전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조현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유전적 경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일반인은 평생 병에 걸릴 가능성이 1%인데 반해, 부모나 형제 중 한 사람이 환자일 경우 발병률이 5-10% 정도로 일반 인구에 비해 높고 부모 모두가 조현병 환자일 경우 자녀가 조현병에 걸릴 가능성은 40% 정도로 매우 높게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가족 중에 조현병 환자가 있더라도 일반인보다 발병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  뿐이지 100%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부모가 환자인 경우라도 자녀가 질병이 없을 수도 있으며 가족 중에 환자가 없더라도 발병할 수 있다. 조현병 그 자체가 유전된다기보다는 쉽게 병에 걸릴 수 있는 소인이 유전되는 것으로 생각되며 여기에 환경적 요인이 더해져서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Ⅲ. 증상

 조현병의 증상은 양성증상, 음성증상, 인지적 증상, 정서적 증상, 개인적 변화로 나눌 수 있다. 양성증상에는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 기괴한 행동 등이 있다. 망상은 조현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다. 망상이란 외부세계에 대한 잘못된 추론에 근거한 그릇된 신념으로서 분명한 반증에도 불구하고 견고하게 지속된다. 망상내용에는 다양한 주제가 포함되며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자신과 연관지어 개인적인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관계망상, 나를 감시하고 있다거나 누군가가 나를 조종하고 있다는 피해망상, 과대망상, 내가 구세주이거나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는 종교망상 등이 있다.

 

 조현병의 다른 주요 증상은 환각으로 외부자극 없이 일어나는 유사지각경험으로 현저하게 왜곡된 비현실적 지각을 말한다. 환각은 감각의 종류에 따라 환청, 환시, 환후, 환촉, 환미로 구분되며 조현병에서 가장 흔한 환각경험은 환청이다. 환자의 행동을 지시하거나 간섭하고 비평하는 내용 또는 사람들끼리 주고받는 소리들을 듣는다.

 

 

 

------중략------

구매후기

    구매후기가 없습니다.
저작권안내
d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