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암 Renal cell carcinoma
1)원인과 병태생리
심장암의 정확한 원인은 불명확하나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은 흡연이다. 또 다른 위험요인으로는 비만. 석면, 카드뮴이나 휘발류 등의 물질에 노출과 염료, 고무제품, 페인트, 가죽제품 등을 가공하는 직업 요인이 있다. 신장암은 흔히 폐암이나 유방암에서 전이된다.
신장암은 피질이나 신우에서 생기는데 선암(adenocacinomas)이 80%를 차지하며, 50~70대 남자에게 흔히 벌생한다 예후는 암의 단계와 진행정에 따라 다르다. 신장암은 폐, 간, 장골의 순으로 전이된다.
2)임상증상
신장암은 특징적인 조기증상이 없어서 발견이 쉽지 않고 대상자의 1/3 정도는 원발종양과는 관계가 없는 증상을 호소한다. 정형적인 증상은 육안으로 보이는 혈뇨(gross hematuria), 둔한 옆구리 통증과 복부 덩어리다. 종양이 커짐에 따라 주위 장기를 압박하게 되고 질병 후기에는 둔한 옆구리 통증과 함께 복부나 옆구리에서 덩어리를 촉지할 수 있다.
또 신종양이 위장을 침습하였거나 위장을 압박하면 오심, 그토, 허약감, 체중감소가 나타나고 뼈의 통증 피로 등이 동반된다. Renin의 과잉생산이나 종양에 대한 신동맥 협착으로 고혈압이 발생한다. 암세포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을 분비하여 쿠싱증후군이 나타나거나 부갑상샘호르몬을 분비하여 고칼슘혈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3)진단검사
소변검사에서 적혈구가 검출될 수 있다. 혈액검사결과 헤모글로빈과 헤마토크릿 수치 감소 고칼슘혈증, 적혈구 침강속도 증가 등이 나타나며 부신피질자극 호르몬(ACTH), 융모성샘자극 호르몬(HCG), 부갑상샘호르몬 등의 수치가 증가한다.
경정맥요로조영술(Urogram)에서는 신장비대나 신우확대 등이 나타나고, 초음파검사는 종양과 난종의 감별에 유용하다. 조영제를 사용한 CT검사나 MRI검사를 통해 신장의 크기와 주변 구조의 윤곽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신동맥 조영술(Renal arteriograhy)은 종양의 파급 범위나 단계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4)치료와 간호
(1)수술
신세포암은 방사선이나 항암화학요법에 잘 반응하지 않으므로 신장암의 일차적인 치료방법은 신정절제술(nephrectomy)이다. 신장암의 침범 정도에 ᄄᆞ라 다음과 같은 수술을 한다.
부분적 신장 절제술(partial nephrectomy)
신장을 부분적으로 적출하는 수술은 혈종이 상승하고 요종 24시간 creatinine 첨소치가 감소하는 등 신장기능이 악화되거나 이미 한쪽 신장밖에 없는 경우에 시행한다.
신장절제술(nephrectomy)
신장을 제거하는 수술로 만성간염, 외성, 출혈, 종양 고질적인 고혈압 등에서 시행하며 신장이식술의 장기 제공을 위해서도 행한다. 일반적으로 단순 신장 절제술을 하는 대상자는 요부 옆구리 절개를 위해 측부 과대신전 체위를 취한다.
근치 신장 절제술(radical nephrectomy)
1,2 단계와 일부 3단계 신세포암에서 신장, 신주위근막과 지방, 부신, 신장자위 림프절 등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신장절제술은 전신마취 상태에서 시행하며 절개 부위에 ᄄᆞ라 수술 시의 체위가 달라진다. 근치 신장절제술 시에는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경흉부, 요부, 복부를 절개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