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fracture of knee cap, closed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인 인구가 늘어났고, 그로 인해 노인과 관련된 질병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노인의 경우에는 골다공증 등 질병과 골밀도가 낮고 손상위험도가 높아 작은 골절에도 매우 취약하고 골절은 심한 합병증과 더딘 치유 속도로 인해 장애를 남기게 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의 경우 수술 후 통증 양상이 일반 성인과 달리 비특이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골절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에 대해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통증의 양상, 특성등을 알아보고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기 위해 케이스 스터디 하게 되었다.
2. 연구대상 및 방법
연구의 대상자는 무릎뼈 골절(patella fracture)환자이다. 대상자는 입원 당일 땅콩을 캐다 벽에 무릎을 부딪혀 입원 하였다.
대상자는 기혼이며 현재 딸이 보호자로 상주 중이며 과거력으로는 고지혈증과 고혈압이 있으며 현재 자가약으로 고지혈증과 고혈압 약을 복용중이다. 또한 대상자의 의식상태는 명료 하며 의사소통에 제약이 없어 본인과 직접 이야기를 하며 대상자에 대해 알 수 있었고, V/S check 및 투약을 하면서 라포를 쌓고 대상자를 관찰할 수 있었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질환의 정의 및 원인
통증이란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조직 손상과 관련되거나 혹은 그러한 손상으로 기술된 불쾌한 감각적인 그리고 감정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한다.
(2)질환의 병태생리
①통각수용성통증(nociceptive pain)
화학적, 기계적 또는 물리적 요인에 의한 조직 손상으로 통각수용기(nociceptor)가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통증으로 일반적으로 ‘정상통증(normal pain)’이라고 하면 통각수용성통증을 의미한다. 조직이 손상되면 우선 손상자극 자체가 통각수용기를 활성화 시켜 유수신경섬유(Aδ)와 무수신경섬유(C)를 통해 통각을 전달하며, 이어서 손상된 조직세포 및 말초신경 말단에서 브라디키닌, 세로토닌, K+, H+, 서브스탠스 P 등이 유리됨으로써 발생하는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통증 반응에 대한 민감화(sensitization)와 통각과민(hyperalgesia)이 야기될 수 있다.
②염증성통증(inflammatory pain)
염증성통증은 조직 손상과 그로 인한 염증 반응으로 초래된다. 조직손상으로 동원되는 활성대식세포(macrophage), 비만세포(mast cell),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림프구(lymphocyte) 및 기타 다양한 면역세포들이 분비하는 시토카인(cytokine), 성장인자(growth factor) 및 기타 다양한 염증매개물질들이 통각수용기에 작용함으로써 통증 발현에 관여한다. 염증성통증은 일반적으로 통각수용성통증과 마찬가지로 ‘정상통증’으로 간주되지만, 염증이 지속될 경우 말초신경의 손상과 민감화로 신경병성통증(neuropathic pain)으로 진행되어 만성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