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1년 새로 발생한 암 중, 갑상선암이 남녀를 합쳐 40,568건(18.6%)으로 1위를 차지하였다. 갑상선암은 2005년 이후 유방암을 제치고 여자에서 발생하는 암 중 가장 흔한 암으로 급부상하였다. 갑상선암은 특징적으로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가족 중에 갑상선암이 있거나 어렸을 적에 두경부에 방사선을 쪼인 경우에 갑상선암이 생길 위험성이 높다. 갑상선암은 그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다른 암과는 달리 비교적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예후가 좋고 생존율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원격전이가 동반된 경우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어 긍정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갑상샘 암(Thyroid cancer)의 병인론, 임상증상, 치료와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 갑상샘 절제술을 받은 환자에게 적용되는 간호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기간 및 방법
이 연구는 2017년 6월 6일부터 6월 9일까지 내원중인 갑상샘 암(Thyroid cancer) 환자 사례를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 사정 및 대상자 emr 자료를 통해 수집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Ⅱ. 문헌고찰
1. 병인론
갑상샘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혈액 내로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영유아기때 정상적인 신체 성장에 필수적이며, 인체의 대사 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갑상샘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땀을 많이 흘리고, 체중이 줄어들고, 월경불순, 안구가 돌출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면 심박동수가 느려지고, 땀이 잘 나지 않고 추위를 많이 타며, 체중이 늘고, 피부 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