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A. 문헌고찰
< Heart Failure > 심부전
1. 정의
심장은 혈액 순환을 유지시키는 펌프 역할을 하는 장기이다. 각종 심장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고유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한다.
좌심장의 기능 감소에 의해 체순환이 감소하면 피로감과 쇠약감, 그리고 폐에 물이 차면서 발생하는 호흡곤란이 생긴다. 우심장의 기능 감소에 의해서는 주로 전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
2. 원인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관상동맥(심장동맥) 질환으로, 심장의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의 일부 또는 전부가 막히는 상태이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심장은 정상적으로 펌프 기능을 할 수 없다. 또한 오랫동안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치료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치료를 받으면 심장의 활동이 정상화되고 심부전 증상이 완화된다.
3. 병태생리
1) 심장
심장은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는 장기이다. 혈관의 일부 근육이 크게 발달하여, 그 근육이 수축하는 힘에 의해서 혈액을 낸다. 한쪽 방향에 판막(valve)을 붙여 혈액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심장은 전신이 요구하는 산소량을 보충하기 위하여 1분에 약 5l의 혈액을 박출한다.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는 것은 왼심장계통(좌심계)의 역할로서 체순환(대순환)이라 불린다. 한편 허파로 보내는 것은 오른심장계통(우심계)의 역할로 허파순환이라 불린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