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난소는 모든 장기의 악성종양이 전이되는 독특한 장기로, 난소종양(ovarian tumors)에 대한 분류는 주로 1793년 WHO에서 제시한 분류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난소종양의 ⅔는 생식연령기에 발생하며 이중 80~85%는 양성이고, 이중 ⅔는 22~44세 사이에 발생한다. 원발성 난소종양이 45세 이전의 여성에서 악성일 확률은 1/15 이하이며, 대부분의 종양은 증상이 거의 없거나 가벼운 비특이적 증상을 보인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복부팽만,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하복부 압박감, 비뇨기계 또는 소화기계 증상이다. 호르몬의 기능이 활발하면 에스트로겐 생산과 관련된 질출혈과 같은 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급성 통증은 부속기 염전, 낭종파열, 낭종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양성과 악성종양은 골반검사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양성은 편측성 · 낭종성 · 유동적이고 매끄러운 반면, 악성은 양측성 · 고형성 · 고정 · 불규칙적 양상을 보이면서 복수 및 급속한 성장을 보이는 경우이다.
기능성 종양(functional mass)은 초경 이후 증가한다. 상피세포종양(epithelial neoplasm)은 연령이 증가되면서 발생 빈도가 증가한다. 생식세포 종양은 10세 이하에서 잘 발생하는 반면, 사춘기 이후에는 발생빈도가 감소한다. 생식세포종양 중 양성의 성숙 낭종성기형종(mature cystic teratoma)은 아동기와 사춘기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발견되는 종양으로, 20세 이전에 발생하는 여성의 난소종양의 ½ 이상을 차지한다.
이 대상자는 35세의 나이로 Benign neoplasm of ovary 진단을 받고 오른쪽 자궁부속기(난소와 난관)에 종양이 발견되어 난소난관절제술을 시행하여 심리적인 간호와 여성생식기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알려 줄 필요가 있는 환자로 이에 따른 원인과 증상, 진단, 간호 및 치료 등을 알아보아 본 연구를 통하여 대상자의 간호, 치료와 관리를 알아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