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①. 간호사례 선정 이유
이번에 Case Study 대상자를 C/SEC 환자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저번 첫 모성간호학 실습 때도 Case study 대상자를 C/SEC 환자로 잡았지만, 처음이었던지라 많이 부족하고 수정해야할 사항이 많아 아쉬움이 컸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이후, 이번 OO병원 OO병동에서 모성간호학 실습을 하게 되면서 때 마침 C/SEC을 한지 며칠 안 된 대상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는 이번 기회에 C/SEC을 이전보다 더 자세하게 공부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적 경험으로 확장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Case 대상자는 17. 11. 25 밤 11시 30분, 갑작스런 PROM(양막 파수)으로 내원하여 곧바로 응급 C/SEC수술을 받은 환자로, 예정일(17. 12. 07)보다 약 2주 정도 빠르게 출산한 경우라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응급으로 C/SEC을 하고 갑작스럽게 입원한 대상자인 경우 불안감이 큰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런 경우, 간호 중재를 할 때 더욱 주의를 요하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어 CASE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②. 문헌고찰
1. 제왕절개의 해부, 병태, 생리
제왕절개 분만은 복부를 통해 자궁을 절개하여 태아를 분만시키는 것으로 용어는 '절단하다(to cut)'의 의미인 라틴어 Caedo에서 유래되었다. 제왕절개 분만의 기본목적은 모성과 태아의 생명이나 건강을 보전하는 것이며, 산모나 태아의 합병증이 확실히 있는 경우에는 분만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현대적인 외과수술과 간호의 발달로 모성과 태아의 사망률과 이환율이 감소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위험률은 질분만에 비해 2배 이상이다. 미국에서는 4명 중 1명이 제왕절개분만을 하고 있으므로 가장 흔한 수술이라고 볼 수 있다. 수술분만의 증가 이유는 태아 모니터의 사용이 빈번해짐으로써 태아곤란증의 발견이 증가하고 초산연령의 증가, 반복제왕절개, 둔위와 자연분만 시 질분만을 피하려는 추세, 기계분만의 감소, 의료소송에 대한 두려움에 의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1) 수술 과정
① 수술동의서 작성
② 기본검사 : 심전도, 혈액, 소변, 간기능, 초음파 검사 등 수술에 필요한 검사를 하며,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확인한다.
③ 수술 준비와 마취 : 제모, 정맥 주입로 확보, 도뇨관 삽입. 수술 준비가 끝나면 마취를 실시
한다.
④ 복부 절개 : 배꼽밑 정중선 수직절개와 복부 반월형 횡절개 두가지 종류가 있다.
• 배꼽 밑 정중선 수직절개
- 복부의 정중선을 따라 피부의 배꼽 아래부터 치골의 상단까지 수직으로 절개한다.
- 장점 : 필요할 때 언제든지 신속하게 절개부위를 연장할 수 있고, 가장 빠른 방법이며, 위급한 상황에서 빠른 분만이 요구되는 경우나 비만한 여성에게 유리하다.
• 복부 반월형 횡절개
- 배꼽 아래의 치모선 부위에서 피부와 피하조직을 하부횡곡선형으로 15~20cm가량 절개한다.
- 장점 : 미용상 다른 절개방법보다 우수함.
⑤ 자궁 절개 : 자궁하부의 횡절개, 하부 수직절개,
고전적 종절개 3가지 종류가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