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치료
1) 절대안정
절대안정과 성행위 금지가 필요하다. 이론적 근거로는 자궁혈류와 안정을 증진시켜 태아가 하강할 때 경부에 대한 선진부의 압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2) 수액요법
조기진통을 경험하는 산부의 자궁활동을 억압한다. 폐부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1일 수액량은 2400~2500ml, 시간당 100ml의 속도로 수액을 주입해아 한다.
3) 약물요법
① 자궁근 이완제 : 절대안정과 수액요법으로 조기진통이 억제되지 않을 때 진통 중지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
- Magnesuim sulfate
- Ritodrine : 수용체를 자극하여 자궁근과 혈관을 이완시킨다. 부작용으로는 빈맥, 부정맥, 저혈압, 호흡곤란, 폐부종, 저칼륨혈증, 고혈당, 두통, 오심/구토, 진전이 있다. 심장질환, 당뇨, 임신성 고혈압, 심한 빈혈, 태아발육 지연, 자궁 내 감염은 Ritodrine이 금기이다.
- Terbutaline : 작용과 금기증은 Ritodrine과 유사하고, 피하나 경구로 많이 투여된다.
- Nifedipine : 혈압 조절 약물이지만 자궁수축 억제제로도 쓰인다.
- Atosiban : Ritodrine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사용한다. 수용체 부위에서 옥시토신과 경쟁하여 자궁수축을 억제한다.
② 항생제
조기진통의 원인 중에 생식기계나 양수의 감염이 있는데 감염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궁 경부나 질에서 가검물을 채취하여 배양시킨 후 원인균에 따른 항생제를 투여한다.
③ 스테로이드 제제
태아의 폐 성숙을 돕고 호흡억제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한다. 임신 24~31주 사이의 조산 위험성이 있는 조기진통 또는 조기양막파수 임신부에게 사용되며, Dexamethasone 5mg을 12시간마다 4회 IM 또는 Betamethasone 12mg을 24시간마다 2회 IM을 한다. 1주일 이내에 조산하지 않는 경우 7일 주기로 반복투여를 한다.
④ Phenobarbital, Vitamin K : 태아의 뇌실 내 출혈 감소를 위해 사용된다.
4) 자궁경부 봉축법
임신 37주 이전에 임신 종결된 산과력이 3회 이상인 경우에만 시행한다.
5) 조기분만
조기진통이 진행되고 자궁근 이완제에 반응하지 않으면 조기분만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