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정신분열증(schizophrenia) 즉, 조현병은 주요 정신병의 하나로 뇌의 기능인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이다. 조현병은 가장 심각한 정신질환의 하나로 모든 문화와 인종, 사회경제적 집단에 걸쳐 발생하고, 서로 다른 문화에서도 증상이 비슷하다. 평생 유병률은 인구의 1%로 전 세계적으로 비슷하여 매년 200만명 이상의 새로운 대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전체 정신병원 입원환자의 2/3이상을 조현병 환자가 차지한다. 정신질환 중에서 흔히 발생하는 병으로 우리나라에서 조사결과는 전인구를 0.31-0.54%의 이환율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조현병 환자를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본 사례연구를 통해 조현병에 관한 개념과 지식을 함양하여 조현병 환자에게 더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 조현병의 정의
조현병(schizophrenia)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 반응으로 주요 뇌의 기능인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으로 심각하고 지속적인 뇌질환으로 정신병적 행동 뿐 아니라 구체적 사고와 정보처리, 관계설명, 문제해결 등의 어려움을 초래하는 질병이다.
조현병은 인종, 종족집단, 성별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조현병 환자의 25%는 회복이 불가능하고 50%는 일생의 대부분을 무능력한 상태로 증상을 지니고 살아간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생 유병률은 약 0.%이하이고 새로운 환자 발생빈도는 인구 1000명당 1명 정도이다. 입원환자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많고 낮은 사회 경제적 계층에서 많으며 이는 병으로 인해서 낮은 사회경제적 계층에서 많으며 이는 병으로 인해서 낮은 계층으로 이동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유형별로는 과거보다 긴장형은 감소되고 혼란형이 많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