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만성폐쇄성 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 COPD)을 진단받고 인하대학교병원 EICU : 응급전용 중환자실에 2017.08.26부터 입원한 82세 남성 노인을 대상으로 대상자의 신체검진 결과와 Chart, 문진, 전반적인 회복과정에 대한 관찰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높은 흡연율, 노령인구의 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COPD의 위험성은 높아지고 있지만 그 심각성에 비해 인식은 매우 낮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에 따르면 국내 COPD환자 100명 중 실제 치료를 받는 경우는 7명에 불과한 실정이며 폐가 50%이상 손상되기 전까지 즉,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다고 한다. 서서히 생명을 위협하는 병이라고도 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으로 사망할 수 있을 정도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COPD에 대한 낮은 인지도는 조기진단이나 적극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중요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학회 측에 따르면 치료나 관리를 받는 환자가 전체 5.6%(20만명)에 불과했고, COPD 환자 중 질환을 인지하고 있는 경우도 2.9%에 불과했다. 만성 호흡기 질환 중 하나인 COPD는 그 사망률이 전 세계적으로 4위에 해당되며, 국내에서도 7위인 것으로 보고된 질환이지만 폐렴이나 결핵만큼 많이 알려지지 않아 그 위험성을 모르는 경우들이 많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5년 만 40세 이상 성인의 COPD 유병률은 13.5%로 점차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폐렴이나 결핵 못지않은 중요한 호흡기 질환으로써 대두되고 있는 COPD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해봄으로써 추후에 점차 증가하게 될 COPD 대상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