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Case 자료] 정신간호학 실습 알코올 중독 (alcoholism) 케이스스터디 자료 A+

이 문서는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격 : 2,000원
등록일 : 2018.06.03
페이지 : 11 페이지

소개글

대학병원 정신과 실습후 간호문제 1개 도출 후 간호과정 적용하였습니다.
1. 낙상위험성

A+ 받은 자료이고 책찾아가며 문헌고찰부터 사정까지 꼼꼼하게 작성했고 이론적 근거도 모두 제시되어있습니다.

본문내용

? 성장발달(Personal/Developmental)

  - 영아기 및 초기아동기 : 대구에서 태어났으며 형제관계는 6남1녀라고 하며 어릴 적 6.25 때 바로 위의 누나가 사망하였다고 한다.

  - 학령전기 : 부모님들은 착하고 좋아 잘 따랐다고 한다.   

  - 학령기   : 친구들과 싸우는 성격은 아니라 교우관계는 원만하게 좋았고 공부를 잘하는 편은 아니고 중간 정도의 성적을 받았다고 한다. 집안과 나라가 가난하였으며 수O국민학교와 영O중학교까지 졸업했다고 한다. (카덱스: 국민학교까지 졸업으로 기록) 

  - 청소년기 : 영O중학교를 졸업한 후(카덱스: 국민학교까지 졸업) 집안일을 하고 돈을 버는 일(막노동부터 다양했다고 함)을 했다고 한다. 15세쯤에 술과 담배를 배웠고 가족들이 알고서는 때려가면서 혼냈다고 한다. 하지만 계속 술과 담배를 했으며 집에서 골칫덩어리였다고 한다.

  - 성년기   : 28세쯤에 지금의 아내를 만나 결혼했고 1년 후 아들을 낳았다고 한다.  4년 뒤 딸을 낳았으며 자녀들이 자주 다치고 아파 걱정이 많았다고 한다. 직장은 대구 소재의 섬유공장이었다고 한다.

  - 중년기   : 약 40세쯤에 양말 제조공장을 운영하였으며 또 다른 곳에서 양말 제조 공장을 운영하던 동생에게 도움을 많이 주었다고 한다. 약 49세에 쓸데없는 기침과 후두와 기관 부위의 불편감을 느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은 후 담배를 끊었다고 한다. 담배를 끊은 후 80kg까지 살이 쪘다가 2~3년 후 살이 자연스럽게 빠졌다고 한다. 그 후 병에 걸린 형제들에게 치료비로 천만원정도의 돈을 주어 아내와 많이 싸웠다고 한다. 약 56세에 양말 제조공장의 운영이 잘 되지 않아 폐업을 하고 다른 일자리를 찾던 중 위암진단을 받고 전체위절제술과 담낭절제술을 받았다고 한다. 

  - 노년기(65세 이후) : 약 65세쯤 고혈압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약 6개월 전,  경비원으로 일을 하다가 관리소장과 트러블이 있어 스트레스를 받아 마시던 막걸리의 양이 증가했다고 한다. 약 4개월 전부터 식사를 잘 하지 않고 음주를 계속하였다고 한다.

 

 

------중략------? 

구매후기

  • 디스커버
    2018.10.04
    알코올 중독 간호진단이 낙상위험성ㅋㅋㅋ
저작권안내
d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