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⑴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임산부의 대부분이 정상적인 분만과정을 통해 아이를 가지지만 PROM(조기양막파열)을 가진 임산부 또한 8~10%의 높은 확률을 가지고 있다.
PROM이란 조기양막파열을 의미하며 임신주수에 상과없이 진통 전에 양막이 파열되는 경우를 말하며 조산의 원인 중 30%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원인이 된다. PROM시 조산으로 인해 태아 및 신생아 사망이 증가함은 물론, 융모양막염이라는 주요한 모성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여성 실습을 통해 분만실과 병동에 PROM으로 입원하는 산모분이 적지 않음을 관찰하고, 정확한 증상과 진단 등을 알아 대상자에게 올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해 간호방법을 습득해 적절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더불어 대상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2.
본론
⑴ 문헌고찰(필요하면 뒷면 이용)
1. 정의
정상적인 파막은 분만 1기 말이나 2기 초에 일어난다. 조기 양막 파열은 분만이 시작되기 24시간 전에 파수되는 것을 말한다. 조기 양막 파열은 모든 임부의 10%에서 일어난다. 임신 말기에 파수가 될 경우에는 파수된 후 24시간 이내에 80~90%가 분만을 시작하게 되고, 임신 말기 이전에는 조기파수 된 며칠 혹은 몇 주간 이후에 분만이 시작된다. 양막 파열 후 24시간 이상 분만이 지연되면 산부와 태아감염이 나타나고 시간이 흐를수록 위험성이 증가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