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소아의 호흡기계는 성인보다 민감하고 아직 자라고 있는 미숙한 기관으로 호흡기계 장애는 아동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다. 따라서 기도 폐쇄나 호흡부전을 더 자주 초래하며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기관의 미숙한 정도가 현저하기 때문에 사소한 병적 상태에도 심한 증상을 나타낸다.
호흡기계 장애 중 크룹은 후두를 포함한 기관, 기관지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세균 혹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후두개염 역시 후두의 염증의 일환이지만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호흡 곤란이 심하여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크룹은 성인과는 다른 1~3세 아동들에게 잘 일어나는 호흡기 질환으로 크룹 환아의 간호접근방법에 있어 다른 호흡기계 문제의 간호와의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문헌고찰
(1) 정의
크룹이란 주로 급성이며 컹컹거리는(bark-like) 또는 쇳소리의(brassy) 기침을 하면서 목이 쉬거나 숨을 들이마실 때 천명음(stridor)이 들리거나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질환을 통틀어 말한다. 크룹은 후두의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후두(larynx)의 기도 직경이 줄어들면 이의 4배로 기도의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점막의 부종이나 염증으로 인한 경한 기도 단면적 감소로도 호흡곤란을 야기할 수 있다.
후두의 염증은 병변이 단순히 후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관 또는 기관지에도 병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발생하는 병변의 범위에 따라 후두염(laryngitis), 후두기관염(laryngotracheitis) 또는 후두기관기관지염(laryngotracheobronchitis)이라고 말하고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후두개염(epiglottitis)도 후두의 염증이 있는 질환이지만 후두개염의 임상 증상과 호흡곤란증 동반이 심각하기 때문에 별도로 구분하여 부르고 있다. 크룹은 감염성 크룹과 비감염성 크룹으로 크게 구분하며, 감염성 크룹은 다시 바이러스성 크룹과 세균성 크룹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