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황달의 정의 : RBC(적혈구) 파괴 시 생성되는 혈색소의 bilirubin이 혈장내에 합류되어 순환 되기 때문에 피부가 노랗게 되는 것.
2. 병태생리
빌리루빈은 적혈구 파괴로 인한 혈색소의 파괴산물이다. 적혈구가 파괴될 때 파괴산물이 순환으로 분비되어, 거기서 혈색소가 heme과 globin부분으로 나누어진다. globin은 신체에 이용되고, heme부분은 알부민과 결합한 불용성인 간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된다. 이 빌리루빈은 간에서 단백과 분리되어, 간효소인 glucuronyl transferase에 의하여 glucuronic acid와 포합되어, 물에 용해되는 직접 빌리루빈으로 변화된 후 담도를 통하여 장으로 배설된다.
정상 신생아는 순환하는 적혈구 농도가 높고, 적혈구의 수명이 60~80일로 짧기 때문에 빌리루빈 생산이 성인보다 평균 2배 많다. 또한 간접 빌리루빈을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시키는 간 능력이 glucuronyl transferase 생산부족으로 저하되어 있다.
신체는 정상적으로 적혈구의 파괴와, 그 부산물의 이용 혹은 배설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나, 발달적 제한이나 병리적 과정이 있으면 이 균형을 방해하여 빌리루빈이 조직에 축적되어 황달을 유발한다. 신생아에서 고빌리루빈혈증은 빌리루빈의 과잉생산,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시키는 간의 능력장애, 담도폐쇄, 모유수유, 생리적 황달에 의해 발생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