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력서 등록
이력서 관리
입사지원 현황
내 스크랩
커뮤니티
쪽지함
내 게시물 확인
활동지수
캐시 & 출금
캐시현황
0
원
캐시 충전하기
출금관리
결제내역
고객센터
1:1 문의
이메일 문의
취업자료
Case자료
질병별자료
발표자료
학습자료
전자책
[학습자료] 실존주의(교육 철학)
1
/0
Previous
Nex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가격 :
300원
등록일 : 2013.05.22
페이지 : 3 페이지
찜하기
구매하기
소개글
실존주의(교육 철학) 관련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5. 실존주의 교육 내용과 방법 ① 죽음의 필연성, 선택의 현실성, 고통과 사랑의 환희, 자유의 경험의 허무성 위와 같은 인생의 어두운 부분을 개방해서 삶에 직접 참여하도록 해야함. ② 자신의 자유를 표현하려는 욕구 → 타인의 자유를 부정 상대방을 닮으려는 욕구 → 자신의 자유 부정 자신과 타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 진정한 자유 ③ 교육내용은 자아인지를 위한 내용 인간적 세계 관련 > 객관적 세계와 관련 인문학 > 과학교육, 직업교육 ④ 교사의 역할은 자유와 독창성 고양 참다운 자유, 개인의 독창성 고양 → 학생이 비록 적은 지식을 가져도, 자신의 자유와 독창성을 높이도록 격려. 교사는 자아실현을 일깨워 주는자. - Bollnow 실존사상과 교육학간의 새로운 관계를 적극적으로 제시한 독일 학자 실존철학적 인간이해를 기초로 제시한 교육적 개념 = 비연속적(단속적)교육 비연속적(단속적) 교육 ① 인간이 한계상황에서 겪게 되는 비연속적이고 단속적인 위기 각성, 훈계, 조언, 만남 또는 모험과 좌절 → 자기성장의 교육적 계기로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주체화 ② 인간이 높은 차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심각한 위기를 피할 수 없다는 관점 ③ 인간의 삶 속에서 위기적/부정적 계기는 학습자가 자기를 성장시키는 교육적 계기
구매후기
구매후기가 없습니다.
dimmed
Previous
Next
1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