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충분하지 못한 혈류로 세포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감소되어 조직의 기능장애가 나타나고 생명을 위협하는 쇼크에 반응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그에 따른 병태생리와 원인을 이해하고, 진단과 여러 가지 간호에 대해 학습하여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 효과적이고 질적인 간호를 수행하는 본질적인 의미로 본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2 관계 문헌의 개요
shock란 부적절한 순환으로 신체의 세포와 조직이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여 조직의 기능에 장애가 오고, 심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으로 진전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출처 :
www.google.co.kr 이미지 검색)
1. anaphylactic shock의 정의
anaphylacitic shock란 특정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극소량만 접촉해도 전신에 걸쳐 증상이 발생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다. 주로 수초 수분 이내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며, 즉시 치료가 이루어지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다.
2. 병태생리
우리 몸에서 알레르겐에 의해 면역 반응이 일어나면 IgE 라는 항체가 생기게 된다. 만일 면역 반응을 일으켰던 알레르겐이 다시 우리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염증 세포 표면에 붙어 있던 IgE와 결합하면서 화학물질이 분비된다. 이 화학 물질에 의해 shock 증세와 같은 심한 전신 반응이 일어나는데, 보통 시간이 매우 짧아 아주 소량의 알레르겐에 다시 노출되더라도 수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한편 결과적으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면역 반응에 의한 증거가 부족한 경우(알레르겐에 반응하는 IgE 항체의 존재가 증명되지 않은 경우)를 anaphylactoid reaction(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이라고 부른다.
3. 원인
어떤 특정한 물질에 과민반응을 가진 사람이 그 물질에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데, 주로 penicillin계열의 항생제나 해열진통제, 벌에 쏘이거나 곤충에 물렸을 경우, 백신, 그리고 달걀, 땅콩, 해산물, 과일을 포함한 음식들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4. 쇼크의 단계
shock는 갑자기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바뀌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이고 복합적으로 변화한다. 모든 쇼크는 원인에 관계없이 다음 4단계로 진행된다.
① 초기단계
저관류상태가 hypoxia(저산소증)을 유발->세포의 미토콘드리아가 ATP(adenosine triphosphate : 아데노신 3인산)를 생산X
산소부족->세포막 손상->세포외액이 누출->혐기성 호흡->lactic acid(젖산) 축적->신체 전반에 metabolic acidosis(대사성산증)을 초래
② 보상단계
보상단계에는 쇼크 상태를 정상으로 환원시키기 위해 신경, 내분비, 생화학적 기전을 포함한 신체의 생리적 기전이 모두 작동
MAP(mean arterial pressure : 평균동맥압)이 기저선보다 10~15mmHg 정도 감소->심혈관계 보상만으로는 MAP 유지와 주요 기관의 산소공급이 어려워져 kndney(신장)과 호르몬기전이 활성화
③ 진행단계
MAP이 정상범위보다 20mmHg 이상 감소한 상태
보상기전이 작동하지만 주요 기관에 더 이상 산소공급을 할 수 없는 상태이다. 부적절한 산소공급, 독성 대사산물 축적->세포가 광범위하게 손상, 파괴
④불응단계
/비가역적단계
산소 부족으로 광범위하게 세포or조직 사멸->주요 기관들이 치료에 반응X, shock 증상이 지속(나머지 세포들은 혐기성 대사)
치료로 쇼크의 원인을 교정하고 MAP을 일시적으로 정상화시킨다 해도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없다.
광범위한 조직 손상이 진행->독성 대사산물, 파괴적인 효소가 축적->주요 기관의 세포 지속적 파괴
이를 multiple organdysfunction syndrome, MODS(다기관 기능부전증후군)이라고 한다.
5.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