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폐렴(pneumonia)
1) 정의
폐렴은 폐의 공기 주머니에 염증이 생긴 질환(말단 세기관지 이하 폐실질 조직의 염증)으로 세균이나 박테리아의 침입으로 발생한다. 염증에 따라 염증 분비물과 백혈구가 공기 주머니에 쌓이게 되면 산소가 혈액 안으로 들어가지 못해 숨 쉬기가 어렵게 된다. 예전에는 폐렴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지금은 항생제 덕분으로 대개 치료 가능한 질환이 되었다. 하지만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일부 폐렴은 아직도 치료가 어렵다. 신생아, 노인, 에이즈 환자와 같은 면역력 질환자,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자에게 폐렴에 잘 걸린다. 또한 흡연, 알코올중독 및 영양부족 때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원인은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Mycoplasmarbs과 세균이 많다. 진균, 원충, 리케차, chlamydia, 이물, 공해 물질, 알레르기, 약물, 방사선, 흡인 등으로도 올 수 있다.
2) 분류
(1) 해부학적 분류 : 초기에 기침, 호흡 곤란과 청색증을 보이며 뒤이어 짧은 회복 기간이 있다.
① 대엽(소엽) 폐렴(lobar or lobular pneumonia) : 한 엽의 전부 또는 일부를 침범한다.
② 간질 폐렴(Interstitial pneumonia) : 주로 망상형(reticular) 침윤을 보인다.
③ 기관지(폐포성) 폐렴(Bronchopneumonia, alveolar pneumonia) : 산재성, 소엽 폐렴과 간질 폐렴을 모두 포함하여 넓게 사용하는 용어로서 주로 반점상(patchy) 침윤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