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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자료] [A+정말 제대로 된] 조현병 간호진단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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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내용

소개글

[소개글]
조현병(Schizophrenia)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3개입니다.

#1. 음성증상으로 인한 개인위생관리에 대한 관심 결여와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목욕(Self-care deficit: Bath)
#2. 환청과 관련된 감각지각장애: 청각(Disturbed sensory perception: Auditory)
#3. 대인관계 능력 부족 및 부족한 지지체계와 관련된 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

케이스 전체가 아니고 간호과정 3개를 알차게 작성한 자료이니 다운로드 전에 꼭 참고해주세요^ ^ 쓸데없는 내용으로 장수 늘리지 않고 꼭 필요한 핵심내용을 꼼꼼하고 자세하게 작성했어요. 보시면 분명히 도움 됩니다.

각 간호과정마다 진단적, 치료적, 교육적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간호계획과 간호수행 그리고 이론적근거까지 항목 하나하나 신경써서
꼼꼼하고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정신간호학에서는 대상자와의 치료적의사소통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때문에
그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간호수행에 대상자와의 실제 대화 내용을 예시로 포함하면서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했어요.
간호목표와 간호평가도 잘 되어 있습니다.

참고 자료를 찾아가며 제가 정말 열심히 직접 작성한 간호과정입니다.
분명히 도움됩니다. 꼭 A+받으세요 ^^ 감사합니다.


[목차]
I. 음성 증상으로 인한 개인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 결여와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목욕(Self-care deficit: Bath)
1. 간호사정
1) 주관적 자료
2) 객관적 자료
2. 간호진단
3. 간호목표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4.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1) 간호계획
2) 이론적 근거
5. 간호수행
6. 간호평가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II. 환청과 관련된 감각지각장애: 청각(Disturbed sensory perception: Auditory)
1. 간호사정
1) 주관적 자료
2) 객관적 자료
2. 간호진단
3. 간호목표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4.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1) 간호계획
2) 이론적 근거
5. 간호수행
6. 간호평가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III. 대인관계 능력 부족 및 부족한 지지체계와 관련된 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
1. 간호사정
1) 주관적 자료
2) 객관적 자료
2. 간호진단
3. 간호목표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4.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1) 간호계획
2) 이론적 근거
5. 간호수행
6. 간호평가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본문내용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1) “이 닦는 거 귀찮아요. ”

(2) “나중에 어차피 또 더러워질 건데. ”

(3) “깨끗한데 왜 씻어요…”



객관적 자료

(1) Dx: Schizophrenia

(2) 대상자에게 가까이 가면 불쾌한 체취가 있음.

(3) 머리를 빗지 않아서 헝클어져 있고 하얀 비듬이 군데군데 관찰됨.

(4) 종종 환의에 음식물이 묻어 있는 것이 관찰됨.

(5) 이가 누렇고 썩은 치아가 있음.

(6) 세수, 샤워, 양치질 등 본인의 개인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으며 지시나 도움이 없을 경우 전반적인 위생 상태가 쉽게 불량해짐.



간호진단

#1. 음성증상으로 인한 개인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 결여와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목욕(Self-care deficit: Bath)



간호목표



단기목표

1) 2일 안에 대상자는 하루 2회 이상 양치질을 시행한다.

2) 3일 안에 대상자는 위생관리를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로 표현한다.

3) 7일 안에 대상자는 1주 1회 이상 샤워와 환의 교환을 시행한다.



장기목표

1) 퇴원 전까지 대상자는 자발적으로 주 2회 이상 샤워를 시행한다.

2) 퇴원 전까지 대상자는 스스로 자가관리하여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간호계획

1. 근무 번마다 대상자의 전반적인 위생 상태 및 자가간호 수행 여부에 대해 사정한다.

2. 대상자에게 자가간호행위를 저해하는 요인에 대해 사정한다.

3. 자가간호와 관련된 안내와 지시를 하기 전 먼저 대상자와 자주 접촉 및 대화하며 라포를 형성한다.

4. 자가간호가 올바르게 시행되지 않을 경우 대상자에게 자가간호를 수행하도록 격려하고 한 번에 하나씩 단순하고 명료하게 지시한다.

5. 실현 가능한 단기목표를 세우고 대상자를 목표 설정에 참여시킨다.

6. 대상자가 자가간호를 수행했을 때 긍정적 강화를 제공한다(보상, 칭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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